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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법

ksms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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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6.05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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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Ⅱ. 갈라디아서의 율법(=법, νόμος)
1. 1장-5장 12절의 율법
1) 갈라디아서 2장 16절
2) 갈라디아서 2장 19절
3) 갈라디아서 2장 21절
4) 갈라디아서 3장 2절
5) 갈라디아서 3장 5절
6) 갈라디아서 3장 10절
7) 갈라디아서 3장 11절
8) 갈라디아서 3장 12절
9) 갈라디아서 3장 13절
10) 갈라디아서 3장 17절
11) 갈라디아서 3장 18절
12) 갈라디아서 3장 19절
13) 갈라디아서 3장 21절
14) 갈라디아서 3장 23절
15) 갈라디아서 3장 24절
16) 갈라디아서 4장 4절
17) 갈라디아서 4장 5절
18) 갈라디아서 4장 21절
19) 갈라디아서 5장 3절
20) 갈라디아서 5장 4절

2. 5장 13절-6장 18절의 율법
1) 갈라디아서 5장 14절
2) 갈라디아서 5장 18절
3) 갈라디아서 5장 23절
4) 갈라디아서 6장 2절: 그리스도의 법
5) 갈라디아서 6장 13절

Ⅲ. 맺 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라디아서는 율법의 기능적 측면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사도 바울은 율법
을 구원사적 측면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것은 사도바울이 율법에 대하
여 구원받은 자로서 율법을 평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바울은 자신
의 사도권과 복음에 대해 변론하면서 갈라디아서의 대 주제인 율법이 아닌
오직 그리스도를 통한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이제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갈라디아서 안에 총 25구절에 등장하
고 있는 율법(=법,νόμος)에 관한 구절 중에 특별히 6장 2절에 나오는 “그리
스도의 법”에 관한 것이다.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통해 율법이 아닌 믿음을 말하고 있지만,

<중 략>

바울은 율법의 용도와 율법이 어째서 일시적인 것인가 하는 이유, 이 두
가지를 명백하게 설명하고 있다고50) 칼빈은 말한다. 존 스토트 또한 우리는
‘매여 있었다’51)는 설명으로 마무리 한다. 여기에 확장적인 의미로 브루스 바
톤은 율법이 사람들을 노예 상태로 구속하고 있다는 의미로 칼빈과 같은 주
장을 하면서 더 나아가 어떤 의미에서 율법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계시
될 때까지 우리를 어려움에서 지켜 주거나 우리의 본성상 끌려들어갔을 악
에서 지켜주는 역할이라고 말한다.52) 본 절은 칼빈의 해석처럼 율법의 용도
와 율법이 왜 일시적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중 략>

변증이라는 것은 변론으로서 증명함을 뜻한다. 바울은 1장부터 5장 12절
(전반부)에서는 율법주의자들에 대하여 변론하고 있는 것이다. 구원의 기능
으로서 바라보는 율법주의자들에게 바울은 율법과 율법의 행위로서 구원받
는 것이 아닌 오직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게 된다는 사
실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의 변증은 1장부터 5장 12절까지 계속 된
다. 이제 바울은 5장 13절부터 6장 10절까지 계속 변증해온 사실에 대하여
확증하기에 이른다. 율법에 관한한 그들의 어리석음과 그릇된 지식을 깨뜨린
후 “그리스도의 법”을 확실하게 못 박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세윤. 「바울 신학과 새 관점」. 서울: 두란노, 2002.
노재관. 「바울: 유대인, 로마인, 그리스도인」. 서울: 아가페, 2004.
최갑종. 「바울연구2」. 서울: CLC, 1999.
강병도. 「카리스종합주석19」. 서울: 기독지혜사, 2011.
리처드 롱에네커. 「갈라디아서」. 이덕신 역. 서울: 솔로몬, 2009.
메릴 테니. 「갈라디아서해석」. 김근수 역. 서울: CLC, 1991.
맥스 앤더스. 「갈라디아서」. 김창동 역. 서울: 디모데, 2004.
브루스. 「바울」,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브루스 바톤. 「갈라디아서」. 김진선 역. 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11.
엠알 디한. 「율법이냐 은혜냐」. 이용화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7.
존 스토트. 「갈라디아서강해」. 정옥배 역. 서울: IVP, 2011.
존 칼빈. 「칼빈성경주석-갈라디아서」. 존칼빈성경주석출판위원회 역. 서울:성서교재간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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