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안 농군학교의 사회복지 서비스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3.06.05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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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나안 농군학교 사회복지 운동
2. 사회복지운동의 분석
III. 결론
1) 현대화
2) 전문화
3) 세계화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승기신론에서 대승이라 함은 모든 사물이 유(有)하나 그 안의 성질 자체는 공하기에 유(有)라 할 수도 없고, 무(無)라고 하려니 만물 그것을 타고 발생하니 무(無)라고 말할 수도 없다. 이렇게 표현할 수 없어 억지로 이름을 대승이라고 표현한다. -이해하기로는 대승은 ‘모든 만물이 공하다’라는 표현이라 이해된다.
이러한 언어 사유를 초월한 대승에 대해서 어떻게 믿음을 일으킬 수 있는지는 마명보살이 무연대비를 일으켜 하듯이 도를 배우고자 하는 자로 하여금 온갖 경계를 길이 쉬어서 마침내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마치 깊은 잠에서 깨어나듯이 대승에 대한 믿음을 일으킬 수 있는 마음은 다름이 아니라 일심이며 이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야지 대승의 마음을 얻을 수가 있다고 이해된다.
< 중 략 >
가나안농군학교가 주최한 사회복지운동은 한마디로 예전 90년대 IMF에 불었던 근검절약 운동의 선구자 버전이다. 우리나라는 90년대 이전까지는 그다지 잘 살지 못하는 나라였기 때문에, 당시 황폐한 국가 제정과 그로 인해 극도로 제한된 현실 속에서 사회복지운동이 시작되었지만, 그것은 시대적 한계로 인해서 흐지부지되었고 결국 주목받지 못했다. 21세기에 이르러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 되었지만 정치적 경제적 문제가 여전히 불거지고 고용, 피고용에 관한 노사갈등이 증대되는 시기에, 노동자의 이익과 삶의 질이 보호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와 함께 관련된 사회적 운동이 펼쳐지고 있으며 가나안 농군학교가 다시 총대를 매고 지역사회복지운동을 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 가나안농군학교가 나아갈 몇 가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현대화
농군학교에서 주최한 사회복지운동은 근검절약을 통한 사회복지와 정신의 개조, 공동체 생활에 익숙해지기 위한 사회복지 전략을 포함하며 그에 맞추어서 교육 내용과 그 대상 또한 국민적인 교육으로서 재정립되었다. 이러한 사회복지운동이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전략을 현대화하기 위한 방식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내용도 개선되어야 하고, 시대에 맞춘 변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김효경, "가나안 농군학교의 지역사회복지운동에 관한 연구", 상지대, 2010
김은아, "지역사회실천과 운동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