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 - 유가와 유교
- 최초 등록일
- 2013.06.0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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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시유가
2. 유가 발생배경
3. 유가의 변천
4. 유가와 유교의 차이
5. 유교의 의의
6. 유교의 의미
7. 유교의 배경
8. 유교의 발전
9. 공자(孔子)
9. 고자(告子)
10. 순자
본문내용
1. 원시유가
-중국의 1)춘추전국시대에 노나라 공자가 그 시대에 이미 존재하던 사상을 체계화시켜 창립한 학파에 의해 생긴 철학사상이다. 근본사상은 인 사상을 기본으로 하고 육경을 경전으로 삼는다.
*육경 : 시경(詩經)은 시가집, 서경(書經)은 정부문서, 예기(禮記)는 개인 행위의 규범, 악기(樂記)는 음악, 역경(易經)은 주나라 점치는 책, 춘추 (春秋)는 역사로 모두6권의 경전을 말한다.
2. 유가 발생배경
* ‘士’계층
-춘추시기에 출현한 귀족 중 가장 낮은 계급자로 천문기상관측, 길흉점, 기록하는 사람으로 신체적 자유인이며 기능 전문지식인 이다. ‘통치자’들은 자기 세력견고하게 하기위해, ‘사’,는 입신출세와 정치이상실현을 위해 통치자와 결속 한다. 이들은 제후국의 흥망성쇠, 역사의 발전과정에 큰 영향 미쳤다.2)
이들 사(士)계층은 유가학파의 중요한 사회기초가 되었다. 원시유가는 이런 사람들 가운데서 나온 것인데 춘추말년의 공자가 계통적 이론과 확실한 주장으로 한 학파를 창시한 것이다. 유가학파의 형성에는 단순히 이들 ‘士’ 계층의 출현만이 아니라 춘추시대 중요문화권의 하나로 고대의 전통과 문화 가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 노나라의 역사와 문화와도 관련이 깊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생활하면서 누구보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자신의 관점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단순히 예를 처리해 주던 ‘예생’이나 직업적인 유생에서 탈피하여 사회정치 윤리도덕과 문화교육에 보편적 원리를 제시하는 사상가요 철학가로 유가학파를 건립하였다.3)
<중 략>
-순자는 사람이란 무리를 이루어 사는 사회적인 동물이며, 그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며 원활히 살아가는 데에 특징이 있다하였다. 사람은 여럿이 화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고 사회를 떠나서는 사람이란 존재할 수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의로움을 알기 때문이다. 이 의로움을 바탕으로 사회적인 분별과 규범으로 나타나는 것이 예의인 것이다. 순자가 생각하는 예는 사회적인 계급 질서이다. 곧 사회적으로 가난하고 부유한 사람, 귀하고 천한 사람, 또는 어른과 아이의 분별을 올바르게 짓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기 신분에 알맞게 일하고 행동하며 거기에 따른 보수를 받게 함으로써 통일된 조화 속에 평화롭게 살도록 하기 위한 것이 예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