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세계화 물결로 인한 다문화 정책이 나아가야하는 방향과 목표설정 2013최신
- 최초 등록일
- 2013.06.08
- 최종 저작일
- 2013.06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0. 머릿말
1. 다문화교육의 정의 와 접근방법
2.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및 문제점
3. 다문화교육 정책 모델
4.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정의 와 접근방법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사회에서 강조되는 다문화교육은 매우 폭넓은 개념인 동시에 논쟁적인 개념이다. 해외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인종, 종족, 언어, 사회 계층, 성, 장애 등을 아우르는 아주 폭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사실 교육이라는 것이 주체와 대상이 다양한 문화들에 속하고 있고, 이들의 동시적 영향권 내에 존재하므로 그 목적, 내용, 소재, 방법도 당연히 다문화적일 수밖에 없다. ‘다문화’ 라는 개념 자체가 해석에 따라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라는 개념과 함께 논할 경우 그것이 갖는 의미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무한대로 넓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우리의 경우 다문화교육이 제도적․정책적인 측면에서 인종 및 민족과 관련하여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다문화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를 성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캠벨(cambell)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업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을 증진시키는 교육이라고 한다.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는 그들만의 공통적인 가치관 및 의식 같은 것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문화적 공통성을 갖고 있는 집단이 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문화적 배경이 상이한 집단과 마주하게 되면, 상대 집단을 기피하거나 때로는 집단 간 충돌이 생길 가능성이 농후해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지구상에는 여전히 인종, 성, 종교 등의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 간의 충돌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다문화교육은 집단 간 충돌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예방적․처방적 기제로서 논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그것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인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에접근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임지원,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2011
이경희,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제 21권 제1호, 2011
박성혁,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
박지현, 학교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2011
http://www.riss.kr.libproxy.hanyang.ac.kr:8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