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공감적 정서][도덕적 정서][지능정서][국민정서][아동정서][여성민요정서][음악정서]공감적 정서, 도덕적 정서, 지능정서(EQ), 국민정서, 아동정서,여성민요정서,음악정서
- 최초 등록일
- 2013.06.11
- 최종 저작일
- 2013.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공감적 정서
Ⅱ. 도덕적 정서
Ⅲ. 지능정서(EQ)
1. 지능정서의 의미
2. 지능정서의 기능
3. 지능정서의 발달경로
4. 지능정서와 정서교육
Ⅳ. 국민정서
Ⅴ. 아동정서
Ⅵ. 여성민요정서
Ⅶ. 음악정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감적 정서
공감적 정서는 크게 볼 때, 도덕적 정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볼 때, 도덕적 정서란 일반적인 정서의 개념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기는 하나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덕적 앎이 이성적 본질이라면, 도덕적 정서(moral affect)는 종종 도덕교육의 토의에서 무시되었던 도덕성의 중요한 ‘감성적 본질’이다. 정서는 여러 가지 감정들을 포괄하는 상위의 개념으로서, 정서의 감성적 요소는 어떤‘인지’의 방식과 연계되어 있으나, 분명 그것과는 구분되어 지고 있다. 다시 말해 아무리 남을 돕는 것이 옳다고 인지적으로 판단하더라도 정서적으로 그런 느낌이 발동되지 않으면 남을 도울 수 없다는 것이다.
도덕적 정서란 도덕적인 문제 사태에 대한 심적 현상 즉 인간의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기쁨, 노여움, 사랑, 걱정, 시기, 후회, 반성 따위의 심적 현상이다. 즉 도덕적 정서란 유기체가 사회 공동체 내에서 여러 유형의 도덕적인 문제 사태에 직면했을 때, 추론을 바탕으로 한 선택이 도덕적인 행위에로 전이될 수 있도록 견인의 역할을 하는 심리적 현상 내지는 심리적 기제(機制)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중 략>
일다는 시집살이의 고통과 서러움이라는 정서를 담아내고, 또한 자신과 같이 서러움의 생을 살았을 친정엄마에 대한 사랑과 그 죽음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친정오빠에 대한 불만 등이 함께 녹아있는 내용인 것이다.
‘진주낭군’ 역시 여성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인데, 그 내용은 비극적인 서사로 이루어져 있고 가부장제 하에서의 여성의 삶의 고통을 표현하고 있다. 진주남강에서 빨래를 하고 돌아온 여자는 남편인 진주낭군이 첩을 데리고 와서 희희낙락하며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그 분노와 설움을 참지 못하고 목을 매서 죽는다.
‘신세타령’의 여성자아는 자신의 여러 가지 삶의 고달픔을 육체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에서 토로하는데, 그 대상은 친정엄마이다. 이 노래는 특별히 서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그 노랫말 속에서 그 노래 속의 자아가 무엇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지는 대충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민아(2010) - 도덕적 정서가 도움행동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서영숙(2008) - 충북 여성 민요의 정서 표현양상과 현실의식, 한국민요학회
손용찬(2000) - 공감적 정서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신현옥(2011) - 유아의 자아개념과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배화여자대학
장은혜 외 4명(2009) - 아동 정서 유발 프로토콜 개발, 한국감성과학회
최원근(2005) - 법 위에 올라앉은 국민 정서, 기업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