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브레이킹이란
- 최초 등록일
- 2013.06.13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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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스브레이킹은 왜 하는가?
2. 아이스브레이킹의 기본 조건
(1) 해당 시간의 목적의식과 교육적 의미가 깃들여져 있어야 한다.
(2) 자발적이며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말아야 한다.
1. 공통점 찾기
(1) 목표
(2) 과제
(3) 규칙
(4) 평가
2. 초상화 그리기
(1) 목표
(2) 과제
(3) 규칙
(4) 평가
3. Traffic Jam Activity
(1) 목표
(2) 과제
(3) 규칙
4. Juggling Activity
(1) 목표
(2) 과제
(3) 규칙
5. 사고의 발상
(1) 목표
(2) 규칙
본문내용
"아이스브레이킹이란 그룹 구성원들을 한 팀으로 형성하는 프로세스를 시작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퍼실리테이션 기법이다. 아이스브레이킹은 흔히 구성원들이 서로를 알게 도와줌으로써 그룹을 워밍업하는 게임으로 제시된다. 구성원들은 사적인 정보, 예를들면 이름, 취미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번 장에는 퍼실리테이션의 초기 단계에서 주로 수행되는 아이스브레이킹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아이스브레이킹은 꼭 해야 할까?>
1. 아이스브레이킹은 왜 하는가?
원활한 Workshop 진행을 통해 토의 전이나 중간에 팀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동기부여를 시키거나, 긴장을 완화시키고,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등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활동을 아이스브레이킹이라 한다. 아이스브레이킹을 하는 목적으로는 (1) 분위기 조성, (2) 흥미 유발, (3) 원활한 진행, (4) 워크숍 효과 제고 등이 있다.
개인들은 저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자신에게 익숙한 분위기가 있다. 익숙한 분위기에 들어설 때 업무능률이 올라가게 된다. 그룹이 팀활동을 할 때에도 업무를 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아이스브레이킹은 그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회의에 참석하려고 왔는데 그 자리가 불편하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한 것을 환영해 주고 내가 아는 사람들이 있고 편안한 분위기가 감지된다면 상대적으로 그룹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될 것이다.
아이스브레이킹은 대부분의 경우 게임 형식으로 진행된다. 게임이 개인적으로 부담을 준다면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구성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회의를 시작할 때 대부분은 구성원들의 표정이 굳어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낯설음, 잘 알지 못 하는 사람들에 대한 낯설음, 회의 시작시의 긴장감 등의 이유가 작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아이스브레이킹을 하고 나면 대부분의 경우 표정이 밝아지고 웃음꽃이 핀다. 퍼실리테이터는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좋아진 분위기를 업고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회의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되면 퍼실리테이터도 긴장감을 덜고 역량을 발휘하여 워크숍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참석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동기를 만들어 줌으로써 워크숍 목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성격이나 행동유형에 따라 게임과 그다지 친하지 않은 퍼실리테이터가 있을 수 있다. 나도 그 중의 한 사람이다. 심지어 나는 아이스브레이킹을 생략하고도 회의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에 대하여 고민해 본 적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