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악, 연극, 잡기
- 최초 등록일
- 2013.06.15
- 최종 저작일
- 2013.05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음악
1. 중국음악
2. 중국 음악의 특징
3. 중국 음악의 구분
4. 중국 음악의 변천
Ⅱ. 연극
1. 중국의 전통희곡
2. 경극과 창극, 가부키의 비교
Ⅲ. 잡기
1.잡기의 역사
2.잡기의 개념과 분류
3.잡기의 공연방식
4.현대의 잡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
1. 중국 음악 (中國音樂)
중국 본토에서 특히 한(漢)민족이 중심이 되어 형성한 음악으로 수천년의 오랜 역사를 갖고, 뛰어난 전통을 자랑하며 주위의 여러 민족에게 많은 영향을 준 점에서 중국의 음악은 인도 서아시아의 음악과 함께 동양음악의 대표적인 존재이다.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나라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 몽골 베트남 등 여러 나라가 있으며 그 밖의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들도 다소나마 영향을 받았다. 현대 중국음악에는 몽골인 티베트인 터키인, 서남 중국의 소수민족의 음악도 포함되지만 중심은 역시 한민족의 음악이다.
2. 중국 음악의 특징
1) 표현이 간명하고 직절적(直截的)1) 이다.
2) 내용이 구체적이고 그다지 추상적이거나 논리적이 아니다.
3) 기본적으로는 단선율적(單旋律的)이며 5음음계(宮商角徵羽)에 입각하면서도 수시로 많 은 선법을 섞어 강약법이 독특한 표현기법을 형성하고 있고 리듬은 짝수 박자계의 뚜렷한 리듬이 일반적으로 쓰였다.
4) 기운차면서도 애수에 찬 폭넓은 표현력을 갖고 있다.
<중 략>
⑻동물놀음 - 인위적으로 훈련된 동물들의 재주를 지칭한다. 가축에서 야수, 물짐승, 날짐승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동물의 유형에 따라 수희, 충희, 금희, 수족희로 나누어진다.
3.잡기의 공연방식
⑴광장형 - 오늘날의 잡기를 구성하고 있는 부문별 기예를 죄다 모아놓은 듯한 집체 공연형식을 취하고 있다.
⑵노상공터형 - 영리를 목적으로 한 유랑예인들을 공터공연이다. 역사상 가장 많은 자료도 남아있다.
⑶영신새회형 - 영신새회란 지역공동체에 의한 집단활동이자 야외행사이다. 신이 모셔진 사찰이나 도관, 또는 묘에서 거행되었고, 주변 각지에서 구경꾼이나 장사치들이 모여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그 중에서 다체로운 볼거리 단골메뉴중 하나가 잡기였다.
⑷가택청당형 - 궁정이나 고관귀족들의 대소연회에 주로 행해졌고, 광장형 연출에 비해 비교적 소규모로 진행되었다. 후에 점점 범위가 확대되어 송대 이후에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서민들도 집으로 초청해 공연을 즐기기도 하였다.
⑸극장형 - 흙이나 나무로 지은 건축물이나 임시천막 등 전문 공연장에서 보여주는 공연을 말한다.
참고 자료
중국 고대 음악사 / 양 인리우 지음?이창숙 옮김 / 솔
위대한 중국의 대중예술 경극 / 김학주 저 / 명문당
중국의 전통 잡기 / 안상복 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 공상철 ? 권석환 ? 이경원 ? 이창호 정진강 공저 / 다락원
중국문화의 이해 / 중국어문학연구회 지음 / 學古房(학고방)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78&docId=1052083&mobile&categoryId=378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