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고산의 내면심리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2.27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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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논문도 나름대로 독창성 있게 내용전개하느라 애먹었어요.
제 수고만큼 많은 도움 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3. 자료 및 연구방법
Ⅱ.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고산의 내면탐구
1. 시작배경 고찰을 통한 내면탐구
1) 윤선도의 생애 및 심리적 특성
2) 고산의 작품세계 및 문학관
2. <어부사시사>문면에 드러난 표현양상 분석
1) 심미적 자연인식
① 물외한적이상향으로서의 강호묘사
② 서경, 생활묘사
2) 부정적 현실인식에 대한 표출
3) 이상적 사회질서 실현에 대한 소망표출
Ⅲ. 심리학의 방어기제를 통한 고산의 내면심리 분석
1. 작품에 드러난 억압된 심리 분석
2. 현실지향의 이중성과 치환
3. <어부사시사>시가의 문학치료적 효과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산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는 병자호란 후 그의 나이 65세에 보길도 부용동에 들어가 춘하추동 사계의 변화하는 자연의 풍경 속에서 어부의 한적한 생활을 40수의 연시조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는 시조 문학의 백미로 일컬어지곤 한다. 그리고 이 작품의 우수성으로 심미적 충족과 풍부한 흥취의 공간의 형상화의 참신성을 들곤 한다. 이 명성에 걸맞게 작품에 대한 선행 연구 또한 고산의 전기적 사실에서부터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여 왔다. 이러한 논의 중에는 고산의 문학을 강호가도의 극치로 규정, 달관자적 입장에서 초연과 관조와 해탈의 문학으로 이해하는 관점이 있다. 즉 고산의 국문시가와 자연관에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고산이 현실과는 완전히 등을 돌린 채 평생을 자연만 노래하고 그 속에서 살아온 사람처럼 인식한 관점들이다. 그러나 고산의 생애에서 볼 수 있듯이 은둔이나 유배시기보다도 출사한 기간이 월등히 길며, 송강과 마찬가지로 출사에 적극적이었기 때문에 단순하게 자연에 몰입한 시인으로만 평가한다면 그것을 고산에 대한 올바른 평가라고 보기 어렵다. 그를 자연시인으로만 본다면, 편향된 연구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