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06.1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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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적 금융위기로 촉발된 글로벌 위기는 경제와 국가의 성장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그동안 세계경제를 좌우하던 제조업 중심의 성장은 서비스업과 지식정보산업을 거쳐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경제로 이동하고 있다. 즉, 경제 패러다임은 실물중심의 산업경제에서 정보와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식경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창의성과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창조경제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진화와 관련하여 창조경제의 핵심은 단순 미디어+콘텐츠의 기본 개념에서 벗어나 제조업, 서비스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미디어와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기획부터 소비에 이르는 모든 가치사슬(value chain)에 참여하는 콘텐츠 생태계로 확장되고 있다. 이는 창조적 행위와 관련된 모든 연관산업 영역까지 확장되는 것을 뜻한다. 즉, 문화유산, 생활양식, 창의적 아이디어,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들이 콘텐츠로 재구성되고 유통되면서 다양한 기기와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갖는 상품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창조적인 콘텐츠 생태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공급자 중심, 개별 장르 중심, 하드웨어와 플랫폼 중심의 사업추진 등으로 정책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이 크다. 이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부처와 ICT를 중심으로 하는 부처가 지원 분야에 따라 개별 장르, 기기 및 플랫폼에 따라 지원조직 위주의 사업을 시행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정책 공급자 중심의 추진으로 창의성 발굴이나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보다는 하드웨어 위주 사업에 치우친 경향도 크다.
창조 & 콘텐츠 생태계와 ICT 생태계가 상생해야하는 원인은 산업-생활-문화기반 융·복합 생태계가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기회를 만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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