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6.1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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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의 3rd party 전략과 마케팅 중심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Intro
【기업소개】
【업계현황】
【닌텐도 선정 이유와 원인 분석 방법】
Ⅱ.닌텐도의 서드파티 전략(3rd party strategy)
【서드파티(3rd party) 란?】
【서드파티 정책의 문제점】
Ⅲ.닌텐도의 마케팅 전략 분석
【닌텐도 will: Easy & Active 전략】
【스타마케팅】
Ⅳ. 결론
【지금까지의 닌텐도】
【향후전략】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 개요
회사명
닌텐도 주식회사(NINTENDO Co,. Ltd.)
사업내용
가정용 레저기기 제조·판매
창업일자
1889년 9월 23일
설립일자
1947년 11월 20일
자본금
10,065,400,000엔
본사
11-1 Kamitobahokodate-cho, Minami-ku, Kyoto.
임원구성
대표이사 사장 이와타 사토루
대표이사 전무 모리 히토시
대표이사 전무 하타노 신지
대표이사 전무 하타노 신지
대표이사 전무 타케다 겐요
대표이사 전무 미야모토 시게루
대표이사 전무 나가이 노부오
주요 글로벌 네트워크
Nintendo Co., Ltd.(일본)
Nintendo of America Inc. (미국)
Nintendo of Europe GmbH (독일)
Nintendo France S.A.R.L (프랑스)
Nintendo Benelux B.V. (네덜란드)
Nintendo Australia Pty. Ltd. (오스트레일리아)
<중 략>
닌텐도만의 기발한 Idea 필요
화투와 트럼프를 만드는 회사였던 닌텐도가 총싸움이나 카레이싱이 주류를 이루던 당시에 게임시장에 뛰어들면서, 세계를 놀라게 하며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는 닌텐도 특유의 역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어느 누가 보더라도 성공 가능성이 적어보이는 상황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게임과 전혀 다른 방식, 그리고 캐릭터 등. 이는 모두가 닌텐도가 성공한 이유이자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것, 동시에 다른 누군가는 생각해내지 못했던 것이다. 앞으로 닌텐도는 닌텐도만의 ‘역발상’과 ‘창의성’등 새롭지만 기발하고 성공할 수 있는 ‘WII’같은 제품을 다시한번 개발해내야 할 것이다.
휴대성 vs 선명함
현재 게임시장은 테블릿 PC와 스마트폰의 게임이 큰 유행이 되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갖고 다니는 필수품이 된 휴대폰.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늘 갖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그리고 심심할 때 언제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게임’이다. 이 게임의 장점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게임은 점점 더 종류도 많아지고 사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또 아이패드나 갤럭시 탭 같은 테블릿 PC의 게임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다.
참고 자료
닌텐도 코리아 http://www.nintendo.co.kr/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678808&cDateYear=2009&cDateMonth=06&cDateDay=21 (파이낸셜 뉴스 2009. 6. 1)
Design your display(blog)
http://www.samsungamoled.net/97
디스이즈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244905&category=613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90909224191728&outlink=1
게임동아 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list.asp
김정남. 2010.『닌텐도처럼 창조한다는 것 (화투에서 Wii까지)』. 북섬.
김영한. 2009. 『닌텐도 이야기』. 한국 경제 신문사.
데이비드 셰프. 2009.『닌텐도의 비밀: 닌텐도는 어떻게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이레미디어
이노우에 오사무. 2009. 『닌텐도 “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씨실과 날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