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신학」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00.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오순절 운동의 시작과 확산
제 3 장 오순절 운동의 신학 : 중생후 성령세례
제 4 장 오순절의 성령 강림 : 그리스도의 구속 때문에
제 5 장 신약의 증거들 : 믿음으로 성령받음
제 6 장 성령 세례 = 성령 받음
제 7 장 성령 받음 = 선물로 받음
제 8 장 성령 강림의 목적 : 하나님의 거소 마련
제 9 장 성령의 내주 = 지속적인 인격적 관계 맺음
제 10 장 성령 충만 = 성령의 지배
제 11 장 성령의 인침 = 구원의 보장
제 12 장 성령 받았음의 증거 :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름
제 13 장 성령의 사역 : 전도와 성화
제 14 장 성령의 능력 = 복음전도의 능력
제 15 장 능력의 길 : 기도
제 16 장 능력의 소실
제 17 장 성령의 은사들
제 18 장 성령과 그리스도의 관계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오순절 운동은 성령 추구의 운동이었다. 구원 후 별도의 성령 세례를 받으므로 성령을 충만히 받고 성령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결국 이는 인간이 은혜를 쟁취하여 성화 노력의 공로가 신자의 공로가 되어 칭의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순절 운동의 발생과 전파를 제시하므로 성령논의가 불가피함을 밝히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성령론이라기 보다 성령 신학으로 설정되었다.
제 2 장 오순절 운동의 시작과 확산
1. 오순절 운동
오순절 운동은 오순절시 예루살렘 교회처럼 성령 세례를 받고 그 표로 방언해야 한다는 신학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방언추구로 시작하였다.
2. 오순절 운동의 확산 : 전 세계에 퍼짐
미국 로스앤절레스에서 오순절 부흥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유럽에도 거의 동시에 오순절 운동이 전파되었다. 또한 카톨릭 지역인 남아메리카에서 칠레를 시작으로 아프라카로 번졌다. 더 나아가 동남아에도 오순절 운동이 퍼지게 되었다.
3. 은사운동
은사운동은 성령 세례와 함께 방언과 예언 그리고 신유의 은사가 강조되므로 그 이름을 얻었다. 더 나아가 은혜의 방출로 은사가 나타남으로 주장하면서, 신 은사 운동 혹은 교회부흥성장 운동으로 계속되면서, 뉴에이지 운동의 신학을 수용하고 있다.
<중 략>
제 7 장 성령 받음 = 선물로 받음
1. 신약의 가르침
홰개는 성령의 역사이다. 그래서 성령 받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약속되어 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 영생에 이름은 바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고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는 것이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길은 성령을 받는 것이다. 성령은 아들의 영이므로 아들의 영을 받아야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을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신다.
2. 복음주의 신학
중생 후 성령 세례를 가르치는 오순절 신학은 일정한 조건들 이행에 의해 성령을 청구하여 받는 것을 가르친다. 이 가르침이 복음주의 신학으로 전파되었다.
참고 자료
「성령신학」,서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