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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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증강현실(AR) 요소기술
가. 디스플레이 기술
나. 마커 인식 기술
다. 영상 합성 기술
3. 응용분야별 국내외 기술동향
가. 내비게이션 기술동향
1) 해외 개발 사례
2) 국내 연구 사례
나. 이러닝(e-learning) 기술 동향
1) 해외 개발 사례
2) 국내 개발 사례
4. 국내외 증강현실 실제 도입 사례
5. 증강현실 인식과 기술의 문제점
가. 실행 오차
1) 정적 오차
2) 랜더링 오차
3) 동적 오차
나. 하드웨어적 문제
1) 과중한 무게와 불편한 착용감
2) 시각적인 불편
6. 결론
본문내용
뉴욕에 출장 온 김대리는 스마트폰을 꺼내 여기저기 비춰본다. 김대리가 비추는 방향에 따라 스마트폰 화면에는 식당, 호텔, 빌딩 등 주변 정보가 실시간 팝업으로 뜨기 때문이다. 마치 허공에 디지털 간판을 달아놓은 듯하다. 그 가운데에 목적지도 보인다. 맞은편 빌딩 방향으로 500m라니, 대략 10분이면 도착 할 것 같다. 김대리는 문득 힘들었던 지난번출장이 떠오른다. 당시 위치검색 서비스를 통해 휴대폰으로 주변 지도를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빼곡히 들어찬 고층빌딩 사이에서 이정표가 될 만한 건물을 찾지 못해 한참을 헤맸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달라진 건 정보가 표시되는 방법뿐인데 길 찾기는 훨씬 쉬워졌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가상정보와 현실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는 기술, 바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 있다. 김대리가 길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된 것도 눈으로 보는 현실정보와 실시간 팝업으로 뜨는 가상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미2007년에는 MIT Technology Review, 2008년에는 Gartner가 각각 증강현실을 미래 혁신 기술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2009년 말에는 경제 매거진 Economist도 조만간 증강현실이 가상현실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 략>
5. 증강현실 인식과 기술의 문제점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과 응용분야의 확대가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으나 아직은 매우 초기 단계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있으며, 증강현실의 적용분야, 비즈니스 모델, 에코시스템 등은 아직 명확히 규정되고 있지 않으며, 시장 전망 등도 근거 기준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큰 상태이다. 또한 애널리스트들은 기술적인 완성도를 비롯해서 광고 이외의 구체적인 수익모델 발굴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사업적인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가. 실행 오차
실행오차는 증강현실을 제작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실행오차에는 정적오차, 렌더링 오차, 동적 오차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