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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와 우리사회의 갈등 현실 및 해결책과 후마니타스 교양교육, 특히 시민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애*
최초 등록일
2013.06.24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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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와 우리사회의 갈등 현실 및 해결책과 후마니타스 교양교육, 특히 시민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Ⅱ 우리사회의 갈등현상은 어떠하며 해결책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서론
2. 본론
1) 우리사회의 갈등 현실
2) 해결책
3. 결론
4. 참고문헌

Ⅲ 후마니타스 교양교육, 특히 시민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가?
1. 서론
2. 본론
1) 시민교육의 목표
2) 시민교육의 방향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1. 서론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에서 시장을 무시할 수 있는 정부는 없다. 이는 자본주의 국가가 자본가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적 제약과 같은 것이다. 활기찬 시장경제가 가져다주는 기술의 혁신, 효율성의 향상, 고용의 증대, 소비자 편익의 확대 등의 긍정적 요소의 확산 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국가는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완전히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국가와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존재이다. 반시장주의적 성향을 가진 세력이 경제발전을 추진했었던 어떤 경우에도 그 목표가 달성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그러한 반시장주의적 태도 못지않게 반국가주의적 태도 역시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러한 태도는 남미의 무분별한 신자유주의적 경제자유화처럼 국민경제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중 략>

그러므로 보다 실질적인 참여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수의 시민이 참여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체화된 참여의지와 능력을 갖고 삶의 현장에서 참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시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지식을 넘어서 체험을 강조하고 학교울타리를 넘어서 삶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시민교육을 지향하여야 하겠는 바 이를 실천적 시민교육이라 할 수 있다. 즉 실천적 시민교육은 학교의 울타리 안에서만 뿐만 아니라 학교를 포함하여 지역사회, 직장 등 삶의 현장에까지 시민교육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회의 어느 한 부분에서만 시민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 그러한 교육효과는 지속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예컨대 아무리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강렬한 참여의지와 높은 참여능력을 보유하였다고 하더라도 가정과 사회의 성인들이 참여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견지하고 있다면 그러한 학교교육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참여를 위한 시민교육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와 직장에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이인화, “세계화 시대 민족국가 및 민족주의 담론에 관한 연구”, 서강대, 2010
이윤생, “한국경제전개과정에서 국가와 시장의 역할”, 서강대, 2001
김연희, “한국 복지정책과 소득불평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8
김성훈, “소득재분배이론에 따른 우리나라 사회보장정책의 재정립방향”, 동의대, 2003
이승종, “참여진작을 위한 실천적 시민의식교육”, 현대사회연구소, 2000
이현선, “시민교육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양대, 2011
강대현, “시민교육과 사회과”, 한국학술정보, 2008
이해주, “시민교육의 의미와 방법”,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10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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