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과 김만중
- 최초 등록일
- 2013.06.24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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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허균
01.1 허균의 생애
01.2 홍길동전
01.2.1 홍길동전에 나타난 서얼 콤플렉스
01.2.2 허균의 체험이 반영된 홍길동전
01.3 홍길동전에 나타난 허균의 사상
01.4 홍길동전에 대한 또 다른 견해
02. 김만중
02.1 김만중의 생애
02.2 김만중의 정치적 위치와 사상
02.3 김만중의 문학관
02.4 김만중의 작품
02.4.1 구운몽
02.4.1.1 구운몽의 창작 배경 및 동기
02.4.1.2 구운몽 작품이해
02.4.1.3 구운몽에 나타난 제한성
02.4.2 사씨남정기
02.4.2.1 사씨남정기의 창작 동기
02.4.2.2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자의 문제의식
02.4.2.3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제한성
03. 참고자료
본문내용
01. 허균
01.1 허균의 생애
허균[許筠, 1569 ~ 1618]은 선조에서 광해군대에 걸쳐 활약한 문장가·사상가·개혁가였다. 한국사에는 수많은 인물이 역사의 무대를 장식하며 명멸해갔지만 허균처럼 극적인 삶을 산 인물도 흔하지는 않다. 허균은 1618년 역적 혐의를 받고 결국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당대의 자료는 한결같이 허균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그는 개성이 강하였고, 과격하고 독단적인 성향이 강하였다. 그 스스로도 자신의 이러한 기질을 인정하였다. 허균이 자기 형에게 올린 편지인 「가형(家兄)에게 답해 올리는 글」(『성소부부고』)을 보면 그의 자유분방한 기질이 여실히 드러나는 표현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중 략>
02.4.2.2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자의 문제의식7)
<사씨남정기>는 양반사대부의 가문인 유한림의 가정과 각이한 양반통치 배들의 생활을 배경으로 하여 벌어지는 사정옥과 교채란 사이의 알록을 통하여 축첩체도의 불합리성을 비판하고 있으며 동시에 양반가정의 더러운 내막을 들추어 내보이고 있다.
임진왜란 이후 양반사대부들 속에서 첩을 맞아들이는 일이 더욱 빈번해짐에 따라서 그것이 빚어내는 사회적 악덕은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되었다. 김만중은 이러한 축첩제도의 불합리성을 비판하면서 그것을 이른바 <권선징악>의 도덕 윤리적문제와 결부시키고 있다. 소설은 무엇보다도 축첩제도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불행을 가져다주며 심한 사회적 악덕을 낳는가 하는 것을 보여준다.
① <사씨남정기>는 사정옥과 교채란 간의 알록을 통하여 축첩제도를 비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서 착한 것은 승리하고 악한 것은 망한다는 도덕윤리적인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② <사씨남정기>는 장편소설로서의 구성을 잘 살려 유한림, 사정옥, 교채란 등 주요 등장인물들의 운명과 그들을 중심으로 복잡하게 엉켜져있는 인간관계를 비교적 깊이 있게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許筠의 혁신사상/김태준. 東岳語文學會 『東岳語文論集』 33輯(1998.12)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 허균의 <홍길동전>/신병주 2006.9.18, 휴머니스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호민론>,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소설신론, 김일렬, 새문사, 1991
조선고전소설사연구, 김춘택, 한국문화사, 19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김만중>, 네이버지식백과
http://blog.naver.com/white9374?Redirect=Log&logNo=10030614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