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역사속의 천도교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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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천도교의 역사
Ⅱ. 천도교의 제도
Ⅲ. 천도교의 사상
Ⅳ. 천도교의 교리
Ⅴ. 수운 최제우의 기독교 이해
Ⅵ. 천도교와 기독교 - 하나님 개념 비교
Ⅶ. 역사속의 천도교의 역할
Ⅷ. 천도교의 혼합주의적 요소
Ⅸ. 현상에서 만난 천도교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천도교는 한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의 하나이다. ‘민족종교’라는 용어를 학계에서 처음으로 정의를 내린 것은 윤의흠에 의해서였다. 그는 “민족종교란 한국 자생종교로서 한국 민족의 공동운명체 의식에 입각해서 외부로부터의 압박에서부터 자유와 영광을 추구하는 민족운동을 전개하든가 그러한 역사의 식을 가진 종교”라고 정의하였다. 노길명 외 3명,『한국민족종교운동사』, 서울 : 사)한국민족종교협의회, 2003, p21
수많은 종교 가운데 우리나라의 자생종교를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것이다. 또한 천도교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여러 종교를 혼합하여 만들어 낸 것 같은 혼합주의의 대표적 성격을 띤 종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 중 략 >
Ⅴ. 수운 최제우의 기독교 이해
첫째, 기독교는 서구 제국주의적 침략이라는 조류를 타고 동점한 종교로 이해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 도와 실제 행하는 이치가 다르다는 주장이다. 수운 포덕문에서 서양인들은 천주의 뜻을 받들기 때문에 부와 귀를 취하지 않는다고 말로는 도를 전하지만 실제는 남의 나라를 빼앗고 거기에 천주당이나 세우니 이것이 참 도가 될 수 있는가라고 하였다. 도는 참되다 하나 그 도를 믿는 그들의 행위가 진실하지 못하니 그들과 함께할 수 없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수운이 서구의 정치, 문화와 기독교의 진리 체계 내지는 종교적 구조를 동일시함으로써 기독교를 수용하지 못했다.
둘째로 기독교는 “여주무실”의 허황된 종교라는 것이다. “여주이무실”이란 현실에서는 존재하지도 않는 대상에게 빌고 있다는 뜻이다. 기독교인들은 현실은 무시하고 내세 위주의 기도에만 치중하고 있다. 그리스도란 현재 우리 곁에 우리와 함께 계시는 임마누엘인데, 기독교인들은 “현재 여기”보다는 “장차 저기”에 만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운은 이러한 현실 망각의 서학에는 소망이 없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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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ondogy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