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과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전반적 흐름과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6.28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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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기에 앞서
Ⅱ. 중세미술의 시작과 역사적 변천 과정
1.중세 미술
(1)비잔틴 미술
(2)로마네스크 미술
(3)고딕 미술
2.르네상스 미술
Ⅲ. 그림으로 보는 미술
1.중세 미술
(1)초기 기독교 미술
(2)바실리카
(3)비잔틴 미술
(4)로마네스크 미술
(5)고딕 미술
2.르네상스 미술
Ⅳ. 결 론
본문내용
<아테네 학당> 라파엘로, 1510년
중앙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보인다. 플라톤의 손은 하늘 위 이데아 세계를 가리키고, 현실을 중시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손은 땅을 가리키고 있다. 그림엔 안 보이지만, 저 정문에 플라톤은 이렇게 써 붙였다.-“기하학을 모르는 자는 이 문을 들어서지 말라.” 계단 아래 오른쪽에, 컴퍼스를 들고 제자들에게 뭔가 열심히 설명하는 유클리드의 모습도 보인다.
플라톤의 합리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낭만주의의 사상은 서양미술사의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Ⅰ. 서 론
서양미술사는 크게 고대미술(그리스, 로마시대), 초기 기독교 미술(카타콤), 비잔틴,
<중 략>
미켈란젤로는 위대한 예술가이며 르네상스에 속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그의 사상적인 변화는 한 시대를 거쳐 그 다음 시대로 옮겨가 매너리즘 예술과 이론의 길을 터 주었다.
-라파엘로 또한 르네상스의 목표인 조화와 균형을 아름답게 구현하였다. 레오나르도의 신비스러운 색채관과 미켈란젤로의 확고한 조형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독특한 자신의 예술관을 확립하였던 것이다. 라파엘로는 자연을 닮게 그리려는 것보다 고전적인 이상미의 전형을 만들어 내었다. 작품의 양식적 특징은 화면을 상단과 하단으로 이등분한 병렬식의 구도와 좌우대칭의 이등변 삼각형 구도에 그 특징이 있다.
<중 략>
그리스, 로마 양식은 신고전주의와 포스트 모던니즘으로 고딕은 네오고딕에서 하이테크양식으로 21세기인 현대에도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고 존재 하고 있다.
또한 모든 것은 돌고 돈다는 순회사상처럼 눈에 보이던 것을 그대로 그리던 신사시대에서 기하학과 추상적인 것을 그리던 그리스, 로마시대에서 증세시대 다시 르네상스 시대, 그리고 다시 도무지 알 수 없는 현대,
미술사에서는 잘 모르지만 건축에서는 플라톤의 합리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낭만주의적 성격이 서로 교대로 나타난다. 그리스, 로마시대는 합리주의 였고, 비잔틴은 낭만주의적 성격이 나타나며, 로마네스크는 합리주의, 고딕에서 낭만주의적 성격이 강하게 나온다고 한다
참고 자료
서양미술에 나타난 기독교미술의 변천에 관한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최민영
미학의 오디세이 1, 진중권 저
서양미술사, 애경출판사, 백승길, 이종승 역
서양건축사, 서우출판사, 이강업, 진경돈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