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석 시야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6.29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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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차례 ⅰ
그림차례
사진차례
국문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연구의 한계점
Ⅱ. 공연 시설의 객석
1. 공연 시설의 객석유형
2. 객석 공간의 기본요소
Ⅲ. 마포아트센터 소극장의 객석 공간 분석
1. 객석 배열 분석
2. 객석 치수 및 무대 분석
3. 객석의 가시거리 분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마포아트센터 소극장은 다목적 공연장의 형태를 갖추고 있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상자형 객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앞 열과 뒷 열의 겹침을 방지하여 배열한 개별적 좌석이 아니라 벤치형 좌석을 설치함으로써 이전에 없었던 중앙열의 시야방해가 생기게 되었다. 벤치형 좌석을 설치한 이유는 이전의 일반객석의 딱딱한 느낌을 없애보고자 팔걸이가 없는 벤치형 객석을 설치함으로써 어린이 공연이 상대적으로 많은 마포아트센터 소극장의 운영형태에 맞게끔 변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예상외로 중앙열의 시야방해가 발생하였기에 이에 대한 현실적인 접근 방법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대학로 소극장의 의자들은 대부분 벤치형 좌석이거나 아예 좌석이 없는 자유석인 경우가 많다. 이는 규모가 매우 작은 소극장의 경우일 때 시각선의 방해가 생기지 않는 경우이거나 혹은 그걸 알고도 경제적인 이유나 운영상의 문제로 묵과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공공 공연장의 170석 정도의 소극장 규모의 형태에서 개별 좌석이 아닌 벤치형 좌석을 개별좌석처럼 3구역으로 나뉘어 배열하는 형태에서 발생하는 관객시야에 대한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공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객석배열구조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중 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해 가장 적합한 해결점은 역경사형 형태로써 경사형 형태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본론에서 해결방안의 하나로 제시한 20cm정도로 경사를 주어 계단식으로 올리는 객석구조이다. 하지만 이는 마포아트센터 소극장의 천장고가 낮아 답답해 보이는 단점이 있었다.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경사형으로 높이를 주되 객석의 후반부로 갈수록 오히려 객석의 높이를 낮추어서 천장고의 낮음으로 인한 답답함을 해결해 줄 수 있고 상자형 객석형태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구본욱, 이동식 극장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 학위논문, 2005.
최윤강, 극장 객석 공간 구성의 효율성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은, 이건하, 「공연시설에서의 장애인 객석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2007
이태은, 유길준, 한국 현대공연장 건축의 무대와 객석 구성의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