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분석법에 따른 말괄량이길들이기 막별 줄거리 구조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03
- 최종 저작일
- 2012.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말괄량이 길들이기 막별 줄거리 ---p 1-4
2. 말괄량이 길들이기 구조 분석 ----p 5
3. 강의 노트 ---------------p 6-7
4. 강의 노트 내용별 분석 --------p 8-10
5. 책 내용 정리 -------------p 11-14
6. 참고 개념 정리 ------------p 15-16
본문내용
< 1. 말괄량이 길들이기 막별 줄거리 구조 분석>
총 18장면 : 발단 상승 절정 하강 파국
극중극이 본극이므로 서막(1-2장면) 을 제외하고
발단 : 1막 1장, 1막 2장 (3-4장면)
상승 : 2막 1장, 3막 1장, 3막 2장, 4막 1장, 4막 2장 (5-13장면)
절정 : 4막 3장 (14장면)
하강 : 4막 4장, 4막 5장, 5막 1장 (15-17장면)
파국 : 5막 2장 (18장면)
1) 서막. 제 1장 (황야에 있는 술집 앞)
술 취한 거지인 크리스토퍼 슬라이가 술집에서 비틀거리면서 나오고 있고, 술집 안주인이 경찰을 부르겠다고 위협하며 뒤쫓아오고 있다. 하인들과 함께 사냥을 하고 있던 한 귀족이 잠들어 있는 술주정뱅이를 발견하고, 자기의 비용으로 그를 위로하리라 마음먹는다. 하인들은 슬라이를 귀족의 집에 데려 가라는 명령을 받고, 그는 귀족 집의 호화스러운 침대 위에 눕혀지고, 자기는 신분이 높은 사람으로서 병이 나서 머리가 좀 돈 사람으로 확신시켜진다. 슬라이의 앞에서 희극을 공연하기로, 귀족이 고용한 배우들의 알맞은 도착은, 그 술책을 더욱 조장한다.
<중 략>
<희곡 - 대사, 지문, 해설로 구성>
(1) 대사
이것은 등장인물의 말을 의미한다.
사건을 진행시키고, 주제를 암시한다.
인물의 성격과 생각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2) 지문
이름 그대로, 지시하는 역할이다.
배경, 행동, 효과 등의 지시, 설명이다.
(3) 해설
등장인물이나 막이 오르기 전후에 필요한 무대 장치, 인물, 배경 등을 설명한 것이다.
<희곡의 제약>
(1) 시공간의 제약
(2) 인물 심리 묘사, 직접 해설 불가
(3) 직접적 심리상태난 정신적 세계관은 표현이 어려움
<희곡과 시나리오 비교>
(1) 희곡은 목적이 연극 상연이지만 시나리오는 목적이 영화 상영이다.
(2) 희곡의 장면은 전환에 제약이 있지만 시나리오의 장면은 전환의 제약이 없다.
(3) 시간과 인물수, 장면 단위에 있어서 희곡은 제약이 많지만 시나리오는 제약이 없다.
(4) 내용 단위는 희곡은 막과 장이지만, 시나리오는 시퀀스와 신이다.
<대사의 종류>
대화는 등장인물끼리 주고받는 말
독백은 혼자서 하는 말
방백은 관객에게만 들리는 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