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요악본
- 최초 등록일
- 2013.07.03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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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 대중문화의 이론
01. 문화란 무엇인가 _ 문화적 사고의 의의
02.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03.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_ 대중문화에 관한 엘리트주의적 관점
04.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_ 대중문화의 생산원리
05.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1 _ 마르크스주의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시각
06.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2 _ 구조주의, 문화주의, 그람시
제 2부 - 한국의 사회 변동과 대중문화
07. 일제강점기의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08. 한국 전쟁과 대중문화
09.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10.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11.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 _ 6월 항쟁에서 IMF까지
12.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제 3부 - 21세기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문제들
13.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방송
14. 정보통신혁명과 대중문화
15. 디지털 시대의 대중과 시민사회
16. 신세대문화의 의미와 사회적 배경
17. 신세대문화의 특성과 한계
18. 새로운 시대 청년문화의 가능성
제 4부 - 대중문화, 대중 주체의 문화
19. 스타와 스타 시스템
20. 팬과 마니아
21. 대중문화 시대의 스포츠
22. 육체의 문화, 성의 문화
23. 문화사회를 향한 대중문화정책의 기본 방향
24.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본문내용
01. 문화란 무엇인가 _ 문화적 사고의 의의
인간과 인간 사이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호 작용의 수단을 우리는 미디어라고 부른다.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이 우리가 흔히 커뮤니케이션이라 부르는 과정이다. 하나의 미디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될 수 있기 위해서는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해 상호간에 일정한 약속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이러한 약속의 체계를 우리는 ‘문화’라고 부르며, 문화는 한 사회의 인간집단이 오랜 세월을 두고 자연과 싸우면서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 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다. 따라서 가장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고 거기에는 정치나 경제, 법과 제도, 문학,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적 산물이 포함된다.
<중 략>
‘기성의 지배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와 질서에 대한 지향’이다. 다시 말하면 변혁적이고 진보적인, 나아가 혁명적인 관심인 것이다. 문제의 핵심은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에 있다는 것이다. 상부구조의 영역에 속하는 문화는 아무런 자율성도 지니지 못하며 단지 토대가 되는 경제구조의 단순한 반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이것을 ‘반영 이론’이라는 문화 이론으로 정리할 수 있다고 한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대중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할 경우 마치 그것이 대중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용어로 보고 대신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중 략>
지난 40여 년 간의 이른바 근대화․산업화 과정에서 대중은 철저하게 소외되었고 그 과정에서 엄청난 갈등과 모순이 노정되어왔으며, 그것은 오늘의 경제난국과도 결코 무관하지 않다. 대중사회는 다수 인구의 동질성과 개인 간 ․ 집단 간 관계의 약화를 특징으로 하는데, 전통적인 사회관계로부터 단절되어 소외되고 원자화된 개인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외로부터 벗어나려 하게 되고 따라서 매스미디어의 선전 공세에 지극히 취약한 존재가 될 것이다.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대중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탄환 이론의 수용자관은 결국 대중사회론의 원자화된 개인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서 수용자, 즉 인간은 수동적이고 아무런 주체성도 가지지 못한 존재일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