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사학사 사마광 원추 주희 정초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07.0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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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송대(宋代) 사학
2) 사마광(司馬光)과 자치통감
3) 주희의 통감강목 & 원추의 통감기사본말
4) 정초의 통지
5) 결론
본문내용
송대는 중국 봉건사회의 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왕조이다. 당말 대규모 농민봉기의 소탕과 오대 10국의 할거혼전의 시기를 거치면서, 위진 이래의 세족호문은 마침내 역사의 흔적으로 남게 되었다. 이들 세족호문은 당대에도 여전히 거대한 세력을 가지고 있어서 당대의 과거취사로 여전히 가문의 제한을 받았다. 그러나 송대에는 과거는 오직 문장만 논하고, 가문은 묻지 않았으며, 취사(取士)의 숫자도 크게 확대되었다. 송조의 대지주 대상인 집단은 과거나 관직 및 공훈을 통하여 특권을 획득하였고, 그들은 당시의 정권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現정권이 붕괴하여 정권이 바뀌면 곧 그들의 특권도 끝나는 것과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중앙집권을 강화하여 그들 자신의 기득권익을 보호해 줄 것을 요구하였는데, 이것이 북송 이후 통일이 더욱 공고해진 원인 중의 하나였다.
송대는 경지면적과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송대의 방직, 제철, 도자, 조선, 제지 등의 수공업도 그 규모가 매우 커졌다. 3대 발명품 활자 인쇄, 화약, 나침반도 보편적으로 응용되었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쇄술의 발전이다. 당대에 이미 목판으로 서적을 인쇄하였지만 송대에 이르러서는 더욱 발전하여 사서(史書)도 각인하기에 이르렀다. 송대의 인쇄물은 글자가 정교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장정에도 공을 들였다. 송대에 주요한 사적은 대체적으로 모두 각본(刻本)이 있어서, 필사본을 대신하게 되었다. 이는 사서의 보존과 전파를 위해서, 또 사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물질적 조건을 제공하였다.
송대는 전대와 비교하여 크게 달라졌고 사회경제도 전에 없이 발전하여 사학의 번영을 위해 튼튼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했다. 동시에 사회생활의 내용도 전에 없이 풍부하고 복잡해졌다. 이것이 송대 사가들의 시야와 사고를 넓혀주었다. 이리하여 사학연구의 범위가 확대되고, 새로운 사학 관점이 생겨나 사서의 새로운 체제가 고안되고, 사서 수량의 급격한 증가가 필요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가능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사학사 下』, 고국항, 풀빛, 1998
『자치통감 전(資治通鑑 傳)』, 권중달, 삼화, 2010
『주희 : 중국철학의 중심』, 조남호, 태학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