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크나이트 연출 분석을 통한 주제 도출, <다크나이트> 거울 앞에 선 배트맨, 그리고 우리
- 최초 등록일
- 2013.07.1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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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다크나이트 분석을 통해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문학입문 수업에서 10점 만점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총 12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작품 선정 이유
1-2. 진행 방향
2. 본론
2-1. 배트맨의 기원, 그리고 속성과 역할의 딜레마
2-2. 게이머와 게임말, 조커와 배트맨
2-3. 조커, 배트맨을 거울 앞에 세우다.
2-4. 벌거벗은 배트맨
3. 결론
3-1. 배트맨과 조커, 필요와 선악에 대해서
3-2. ‘필요악’과 ‘악’, 그 차이에 대하여
본문내용
1. 서 론
1-1. 작품선정이유
악의 세계에 속한 존재이지만 악의 팽창을 막는, 세계의 경계에 서 있는 자, 즉, 악의 속성을 가졌지만 `선의 역할`을 하는 악한 자. 다크나이트 신화는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배트맨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보여준다. <다크나이트>는 놀란 감독의 3부작 중 2번 째 작품이다. 애초에 다른 영웅들과는 존재 기반이 다른 배트맨은 놀란 감독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적절한 소재였을 것이다. <배트맨 비긴즈>의 경우 기존 만화 원작이나 이전 배트맨 시리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각색한 작품으로 <다크나이트>의 배트맨에게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한 작품이라면, <다크나이트>에서는 <배트맨 비긴즈>에서 부여된 개연성을 토대로, 신화 속 다크나이트의 역할을 하는 배트맨을 보여준다.
<중 략>
배트맨이 다크나이트로 다시 태어나게 된 순간이다. 아이언맨이나 스파이더맨, 슈퍼맨처럼 기존의 우리가 알고있던 영울들과는 다른 성격을 지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다른 영웅들과 달리 가면을 쓴다. 애초에 그의 시작이 악당에 대한 복수였지 정의의 실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의 욕망이 향한 곳이 고담시티였고 이것 또한 개인적 욕망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가 다크나이트로 다시 태어나면서 그는 고담시티의 진정한 수호자가 되었다. 그가 조커처럼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곳에 존재함을 인정했을 때 비로소 고담시티를 지키는 수호자가 된 것이다.
그가 선이 아니지만 악이라고도 할 수 없는 것은 바로 그의 정의감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서 선의 영역에 존재 할 수 없는 운명임을 받아들이고 다크나이트로 다시 태어났을 때, 그의 개인적 욕망이 고담시티와 시민들에 대한 사랑과 정의를 구현하려는 고결한 목적으로 다시 태어났다. 배트맨에서 다크나이트로 변하게 된 그 순간이 바로 그의 개인적 욕망이 갖는 한계를 넘어 정의 구현 그 자체를 목적으로 갖는 순간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그가 다른 영웅들 보다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그가 자신을 선의 영역에 놓지 않고 다크나이트의 이름으로 도시를 수호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 자료
이정국, “슈퍼 히어로 액션 스릴러 <다크나이트>의 연출 분석, 세종대학교, 2011.
최영진, “부유하는 기표로서의 영웅, 다시 보는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배트맨 3부작”, 문화비평,
서수정, “다크나이트의 세계관 내재의미”, 중앙대학교,
최영진, “다크나이트에 나타난 수퍼 히어로 서사의 양면적 가치와 정의의 문제”, 중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