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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16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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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개념
Ⅲ. 원격교육의 역사
Ⅳ. 원격교육의 필요성
Ⅴ.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의 특징
Ⅵ.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의 운영과 관리
1. 학사 관리자
1) 학생수
2) 단순 지식 전달 수업
3)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
4) 학점
5) 학사관리자 유의사항(checklist)
2. 시스템 운영자
Ⅶ.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과 소프트웨어
Ⅷ.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과 화상회의시스템
1. 화상 회의 시스템 주요 구성 요소
2. 화상 회의 시스템의 주요 기능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있는 원격화상교육은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네트웍을 기반환경으로 사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한 받지 않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활동과 개방된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최근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인하는 것이지만 늘어나는 소규모학교의 대안 교육 및 미래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고에서는 원격화상교육에서 시스템적인 성능과 효용성을 점검하고 정보통신 매체의 주요 기능성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원격화상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미 화상회의시스템은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들이 개발되어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원격화상교육체제는 몇 곳에서 시범적으로 구축하여 운영 중이지만 일반화된 모델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원격화상교육에 대해서 이론적인 면에서는 교육공학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시스템적인 면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담는 그릇이 부실하다면 주어진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원격화상교육체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시스템의 일반 모형 개발이 중요하다. 이제까지 시스템의 구축은 개발업체들에 의해 주도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시스템 구축의 목적이 교육적인 활용을 위해서라면, 사업성이 일차적인 목표인 사업체의 주도보다는 수요의 주체인 교육당사자들이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인 참여가 요망된다.
Ⅱ.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은 인쇄물로 제작된 학습 자료를 학생들에게 우편으로 보내고, 학습 자료를 받은 학생은 스스로 학습한 후 학습 결과물을 다시 우편으로 교사에게 우송하는 방법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 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가상학습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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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범(2009), 개별적 발문에 기반한 동적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김민성 외 1명(2009), 원격교육 시스템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남상조(2006), 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관점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성대현(2011), 모바일 원격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홍익대학교
홍승정(2011), 원격교육을 위한 절차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관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