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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18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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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유형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성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전승과정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시대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지배집단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통과의례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신화
Ⅸ.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한계점
Ⅹ. 결론
본문내용
두루 알다시피 설화의 발생에 관해서는 〈일원 발생설〉과 〈다원 발생설〉이 존재한다. 전자는 어떤 한 곳에서 설화가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후자는 인간의 심성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설화가 여러 곳에서 동시에 다발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이 두 견해들 가운데에서 어느 것이 더 타당한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예를 든다면 신데렐라계 설화는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러므로 후자의 처지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경우에도 가까운 이웃 나라의 자료들과 비교를 통해서 각 문화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중 략>
문국성 이야기의 배경에는 육지에서 소외당한 제주도의 한계성과 좌절의식이 깔려 있다. 문국성이 서울로 가서 탁월한 능력을 드러냈다는 것은 제주도의 한계와 좌절을 극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문국성의 행위는 한계와 좌절의 극복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배집단과의 직접적인 대결로 이어진다. 문국성으로 인하여 임금이 위기를 느꼈다는 것은 문국성이 지배집단과 맞서 이길 수 있는 민중의 영웅임을 의미한다.
문국성이 아버지의 무지 때문에 좌절당했다는 것은 이 이야기가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변이된 것임을 분명히 해 준다. 무명형에서 아기장수는 어머니의 실수 때문에 재기에 실패하나 문국성은 아버지의 무지 때문에 좌절당한다.
<중 략>
기존의 연구가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일차적 요인은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화자의 자질이나 구연능력이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우리 이야기 전승현장에서 지속적인 연구대상으로 삼을 만한 적절한 화자를 발견하는 일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구조분석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일찍이 설화의 제변화를 논한 아아르네(A. Aarne)가 전적으로 동일한 각편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를 한정된 기억력에서 찾고 변화양상을 15가지로 제시한 이래, 톰슨(Stith Thompson)에 의해 설화의 변화 요인에 관한 연구가 보다 명료하게 이루어진 바 있다
참고 자료
김소정, 〈아기장수〉설화의 전승 양상과 교육적 활용, 연세대학교, 2010
김영주, 아기장수설화 연구, 순천향대학교, 1999
김영희, 아기장수이야기의 전승력 연구, 연세대학교, 1999
박인구,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 연구, 숭실대학교, 1990
이혜란, 다문화사회의 설화교육 방안 연구 : 한국 「아기장수 전설」과 필리핀 「알리구욘 전설」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0
하창수, 아기장수 전설 의 형성 과 기능, 부산대학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