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성씨제도][성씨][중국][외국 성씨제도]족보의 역사, 족보의 의의, 족보의 용어, 성씨제도와 족보, 성씨제도와 중국, 성씨제도와 외국 성씨제도,성씨제도의 한국 중국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7.18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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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족보의 역사
1. 한국 성관의 유래와 특징
1) 한국의 성씨제도
2) 한국적 성관체계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시기
2. 양반사회의 발달과 족보
1) 15세기 이전의 족보
2) 조선전기의 족보
3) 17세기후반 이후의 족보
Ⅲ. 족보의 의의
Ⅳ. 족보의 용어
1. 시조 비조 중시조
2. 선계와 세계
3. 세와 대
Ⅴ. 성씨제도와 족보
Ⅵ. 성씨제도와 중국
Ⅶ. 성씨제도와 외국 성씨제도
Ⅷ. 성씨제도의 한국 중국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의 사회는 무엇보다도 가정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시대이다. 또한 사람들의 의식 수준의 성장으로 인해서 옛 전통을 살리되 우리의 전통 중 잘못된 것들을 고쳐나가는 운동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이다. 하지만 나조차도 이러한 족보에 대해서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새로이 족보를 조명해 보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족보(族譜)는 성씨와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자료의 하나로 시조(始祖) 부터 역대 조상 얼과 우리나라의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가 담겨져 있으며, 우리의 뿌리를 알 수 있는 한 집안의 소중한 역사를 담은 책이다. 족보는 또한 우리의 선조들과의 만남의 장소이다. 족보 속의 선조들의 유의한 공적은 숭앙받기에 합당한 것이기에 스스로 그 후예임에 긍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중 략>
Ⅲ. 족보의 의의
족보(族譜)는 성씨와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자료의 하나로 시조(始祖) 부터 역대 조상의 얼과 우리나라의 역사가 담겨져 있으며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이 족보에 실려있어 나와 집안의 뿌리를 알 수 있는 한 집안의 역사책이다. 이에 따라 옛날부터 족보는 집안의 보물처럼 소중히 간직하고 이를 대할 때는 상위에 모셔놓고 정한수를 떠서 절을 두 번한 후에 경건한 마음으로 살아계신 조상을 대하듯 하였으며 자신의 목숨보다 중요하게 여겼다. 이처럼 소중하게 여겨온 족보가 해방 후의 서양화와 지금의 핵가족 제도가 되면서 봉건사상의 유물로만 생각하고 도외시하는 경향이 일고 있다. 그러나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말에서, 또 지금도 `근본이 없는 사람` 으로 치부되었을 때
<중 략>
족보라 함은 모든 보첩(譜諜)을 통틀어 지칭(指稱)하는 대명사(代名詞)이며 동일씨족(同一氏族)의 관향(貫 鄕)을 중심으로 시조(始祖)이하 동족(同族)의 발원(發源)에 대한 사적(史蹟)과 선조(先祖)로부터 본인에 이르기까지 명(名). 휘(諱). 호(號)를 사략(事略)을 상세히 수록(手錄)하여 종족(宗族)의 근원(根源)을 밝히고 자랑스런 선조(先祖)의 행적(行蹟)과 동족간(同族間)의 소목(昭穆)을 알려 화애돈목(和愛敦睦)함을 목적으로 편 수(編修)한 보첩(譜諜)을 말함. 즉 보첩이란 한 종족(種族)의 계통을 부계(父系)중심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나타낸 책으로, 동일혈족(同一 血族)의 원류를 밝히고 그 혈통을 존중하며 가통(家統)의 계승을 명예로 삼는 한 집안의 역사책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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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무(2010)한국의 성씨와 족보, 한국계보연구회
장인진(1994), 족보자료의 문헌학적 고찰, 계명한문학회
차장섭(2010), 조선시대 족보의 유형과 특징, 역사교육학회
Hwang Kyung-Moon(2010), 사회윤리를 반영해 온 '계보'들의 의미 : 한국사 속의 족보, 한국계보연구회
Miyajima Hiroshi(2012), 동아시아세계 속의 한국 족보, 성균관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