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미술 영화와 만나다 - 미의 퓨전
- 최초 등록일
- 2003.01.05
- 최종 저작일
- 2003.01
- 1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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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작성한 리포트구여~
아마 만족하실수 있을겁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랄께요~ ^^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며
Ⅱ. 미술은 영화의 표현기호이다
Ⅲ. 회화, 영화와 만나다
1. 내가 본 ‘화가를 소재로 만든 영화’ - <피카소>
2. 내가 본 ‘화가가 만든 영화’ - <요리사,도둑,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3. 내가 본 ‘화가가 화가를 소재로 만든 영화’ - <바스키야>
Ⅳ. 건축, 영화와 만나다
1. 공유의 가능성
2. 스크린이 전하는 시대의 건축 양식 - 영화를 통해 본 건축사
(1) 고대 건축
(2) 비잔틴과 고딕
(3)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Ⅴ. 전시회 한 번 가보지 않고 미술 Report를 쓴다?
- ‘유근택 개인전’을 보고
Ⅵ. 글을 마치며
■ 작성후기
본문내용
Ⅱ. 미술은 영화의 표현 기호이다
21세기는 보고 만질 수 있는 대상뿐 아니라 ‘조작된 허구’를 팔고 사는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이 무한한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영화일 것이다. 20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대중에게 사랑받기 시작한 영화는 1980년대부터 대중화된 비디오 매체와 제작 및 대여점 사업의 성공으로 인해 그 범위와 영향력이 확대되어 왔다.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대중 문화의 하나로 자리잡게 된 영화는 실제와 상상이 혼합된 색다른 영역이다. 회화, 건축, 무용의 공간 예술적 요소와 음악, 연극, 문학의 시간 예술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 영화는 ‘제7의 종합예술’로서 그 위치를 확립하고 있다.
영화는 한정된 어두운 공간 안에 빛과 색채, 그리고 질감의 효과를 담는다. 또 사물과 스토리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아이디어와 분위기, 대화와 음악을 움직임에 의해서 표현하는 작업이다. 배우, 극본, 감독, 촬영, 음악 등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영화 전체의 이미지와 영상, 그리고 스토리 전개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을 하는 미술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미술사에 등장하는 훌륭한 건축물들의 기념비적 공간과 형태, 그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가의 그림으로부터 차용한 영화 속의 화면 구도들은 감상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참고 자료
- 이미지와의 전쟁 (강준만 / 개마고원 / 2000)
- 명상 이미지 읽기 (마르틴 졸리 / 문예출판사 / 1999)
-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있는가 (한국영상문학회 / 생각의 나무 / 2000)
- 예술과 환영 (E. H 곰브리치 / 열화당 / 1989)
- 미의 퓨전시대 (양해림 / 철학과 현실사 / 2001)
- 영화 디자인으로 보기 Ⅰ,Ⅱ (박진배 / 디자인하우스 / 2001)
- 세계 영화 100 (안병섭 외 / 한겨례신문사 / 1996)
- "뭐, 괜찮은 영화 없을까?" (이강윤 / 책이 있는 마을 / 1998)
- 세계영화사 (크리슨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 / 시각과 언어 / 2000)
- 창해 ABC북 (039) 피카소 (안발 다사리·도미니크 뒤피 라베 / 창해 /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