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수업집중놀이 사례 - 낱말 알아 맞추기, 머리위에 손, 수업집중놀이 사례 - 손가락셈, 숫자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 - 하나둘셋넷쉿, 수업집중놀이 사례 - 숨고르기, 돌발퀴즈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18
최종 저작일
2013.07
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 - 낱말 알아 맞추기

Ⅲ. 수업집중놀이 사례 - 머리위에 손

Ⅳ. 수업집중놀이 사례 - 손가락셈
1. 손가락 셈 더하기
2. 손가락 셈 빼기

Ⅴ. 수업집중놀이 사례 - 숫자놀이
1. 30은 싫어
2. 위, 아래

Ⅵ. 수업집중놀이 사례 - 하나둘셋넷쉿

Ⅶ. 수업집중놀이 사례 - 숨고르기

Ⅷ. 수업집중놀이 사례 - 돌발퀴즈

본문내용

Ⅰ. 개요
첫째, 놀이는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한다. 아동들은 누구에게도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즉 놀이를 통해 아동들은 그 자신을 탐구할 뿐 아니라 그 자신을 실제 세계에 적응시켜 나간다.
Piaget는 놀이를 모방과 함께 지적인 적응활동의 한 특수적인 표현으로 설명함으로써 그것들이 지적 발달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Heinninger(1987)의 연구는 놀이가 아동의 수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적임을 밝혔으며, Yawkey(1987)는 놀이는 새로이 습득한 개념을 공고히 해주고 문제해결 능력이나 창의성을 습득하게 한다고 했으며, Comenius는 학습은 감각이 관여할 때 가장 잘 성취된다고 여겼고, 감각교육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감각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이 놀이라고 본다면, 놀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그러기에 Comenius는 놀이를 아동생활에 필연적인 것으로 인정하고 건전한 놀이를 장려하고, 모방 놀이와 구성놀이를 중요시했다(강성보, 1987. 재인용).
둘째, 놀이는 신체적 능력을 숙달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체놀이는 즐거움과 상쾌함을 제공하며 협응능력과 민첩함을 향상시켜 학습을 돕는다. 신체를 움직임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많은 형태의 동작을 통해 공간관계를 알게 되며 특면성과 방향성을 학습하며 아동 자신의 기술이 적절한지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신체발달은 아동들의 심리적 발달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놀이를 통해서 이러한 관계는 균형을 이룬다.
셋째, 놀이는 아동의 자아개념이나 사회성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Frank와 Caplan(1974)에 의하면 어른의 행동이나 비난, 제안 등이 아동의 사회성 학습에 기본이 되는 반면 놀이에서는 함께 공유하고 노는 활동에 대한 민감함, 다양한 성격에 대해 관용적이 되며 원만하게 참여하는 것, 사회적인 방해나 장애를 만나 해결하는 것 등의 사회생활의 기초를 연습하게 된다고 하였다(강문희. 1996. 재인용).
넷째, 놀이는 정서발달을 돕는다. Arnaud(1974)는 놀이가 아동의 불안과 갈등을 정상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능력을 길러주고 자기중심성을 감소시킨다고 하였고, Guerney(1984)는 놀이과정이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이 가능하다는 치료적인 효과에 대해 언급하였다(전지현. 1995).

참고 자료

권낙원, 최화숙, 현장 교사를 위한 수업모형, 동문사, 2010
안금희, 초등 미술 교육에서 놀이의 유형에 따른 놀이 수업 사례,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2004
유승희, 초등교실에서 놀이수업의 접근 방안,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02
정미경, 초등실과 교과의 놀이수업 적용을 위한 개념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 2002
허승환, 수업 시작 5분을 잡아라, 즐거운학교, 2010
현연옥, 주의집중 놀이활동이 ADHD 성향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2005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수업집중놀이 사례 - 낱말 알아 맞추기, 머리위에 손, 수업집중놀이 사례 - 손가락셈, 숫자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 - 하나둘셋넷쉿, 수업집중놀이 사례 - 숨고르기, 돌발퀴즈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5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