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개념, 실제,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놀이지도,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 방법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19
최종 저작일
2013.07
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개념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실제
1. 놀이인원
2. 놀이장소
3. 놀이방법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놀이지도
1. 준비물
2. 판정
3. 지도요소
4. 효과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방법
1. 방법
2. 승부 가르기

본문내용

본격적인 문화의 세기를 맞아 수동적, 소비적 놀이 형태로부터 벗어난 능동적, 생산적 놀이문화에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놀이활동이 단순히 스트레스나 정서적 긴장을 해소를 위한 방편으로서가 아닌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활동 매개체로서의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문화의 향수자, 문화의 창조자로서의 청소년 권리를 중심으로 건강한 놀이문화 정착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문화에 대한 향수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해주어야 한다. 사람은 개성적이고 독자적인 여가경험을 추구하려는 경향성을 지닌 존재이다. ‘청소년 헌장’에 근거해보더라도 여가권은 청소년의 기본권에 해당한다. 청소년의 삶에서도 여가와 문화를 향유할 권리, 삶의 질을 추구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이제 청소년 놀이를 못마땅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놀이문화를 금지와 통제가 아닌 허용과 자율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요즘 세대가 추구하는 놀이활동이 기성세대와는 다를 수 있다는 사실부터 수용하고 놀이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입장에 섬으로써, 자율적으로 자신들의 놀이문화를 성숙한 수준으로 이끌어나가게끔 도와야 할 것이다. 정부의 놀이문화 정책 역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청소년들을 수준높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감수성을 지닌 시민으로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놀이문화에 대한 창조권을 돌려주어야 한다. 청소년은 놀이사용자인 동시에 놀이생산자이기도 하다. 놀이의 개념을 소비적 놀이개념에서 창조적 놀이개념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러한 주장 속에는 놀이참여자로서의 주체성 뿐 아니라 놀이창조자로서의 권리까지를 포함하게 된다. 문화창조권은 청소년의 기본권이다. 이제 자신들만의 문화를 가꾸어나갈 수 있는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폭넓게 허용해주어야 할 것이다. 놀이문화 프로그램 개발에 신세대를 참여시킴으로써 놀이문화정책의 대상이 아닌 주인공으로서의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정부나 지역사회 차원에서 문화실천 네트워크의 구성을 도와줌으로써 문화정체성 찾아나가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강수연(2006) : 전래놀이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구복자(1973) : 전북지방의 민속놀이에 관한 일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이세희(2011) :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이미영(2008) :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건국대학교
이미영(2008) :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건국대학교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7) :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2 - 가마타기, 아툰즈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개념, 실제,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의 놀이지도,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가마타기(가마싸움놀이) 방법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