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영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13.07.19
- 최종 저작일
- 2011.05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중국영화란?
중국 영화 장르의 종류
2. 본론
중국 영화사
중국 주요 감독 3인방
중국 영화 시장과 정책, 현황
홍콩, 대만 영화
합작 영화
3. 결론
중국영화산업의 당면 과제와 전망
한국의 진출가능성
조원 의견
본문내용
Ⅰ. 서론
1. 중국영화란?
2. 중국영화의 장르
1.보도영화 2.풍경영화 3.교육영화 4.과학영화 5.실업영화 6.광고영화 7.역사영화 8.극영화 9.괴기영화 10.무협영화 11.가족영화 12.사회영화 13.애정영화 14.비극적 애정영화 15.탐정영화 16.희극영화 17.종교영화 18.우화영화 19.희극만화 20.풍자영화
중국에서 영화의 장르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1924년에 등장한다. 당시 창밍 영화 통신학교라는 초보적인 영화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강의안이 집필되었는데 그 가운데 저우젠윈과 왕쉬창이 쓴 <영희개론>(1924)이라는 글에서 영화를 20가지 종류로 나누어 열거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 날 중국영화는 대체로 가장 포괄적인 범주로 장르를 분류할 경우 극영화, 과학교육영화, 미술영화, 보도기록영화 등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주장도 있다.
<중 략>
현재 중국영화는 ‘중국->아시아->미국->유럽’의 순서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이런 모델은 중국과 세계 각국과의 합작을 단계별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북미권, 유럽권, 아시아권이라는 세계 문화시장의 층화 속에서 아시아 시장의 개척과 단합을 통해 서구 선진국의 일방적인 문화적 유입을 제어하고 아시아적 감수성에 기초한 국제시장으로의 진출이라는 기조에 맞는 발전 모델에 부합한다.
즉, 중국과 아시아권 국가 간의 합작은 서로간의 이해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며, 각국이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를 상호 융합하여 국제적인 수준으로 도달할 수 있는 각종 파급효과들을 낳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합작은 홍콩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고, 보통 다른 국가가 여기에 결합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중국과 홍콩의 CEPA 협정을 기점으로 더욱 활발해지고 긴밀해져가게 만들고 있다.
(저비용과 빠른 제작 속도를 특징으로 하며, 다양하지 못한 소재와 장르, 비슷비슷한 복제품의 남발 등의 이유로 침체를 겪고 있던 홍콩은 대륙과의 합작을 통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저.『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2008
이종철 저.『중국영화의 거장들』.학고방. 2008
ebs 방송 특별기획 다큐멘터리<아시아 영화기행> 中 <중국영화 삼국지를 가다-중국>편
http://blog.naver.com/rebbecca1?Redirect=Log&logNo=117165117
http://mmua.egloos.com/4766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