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역사][역사교육][역사학][역사게임]역사의식의 정의,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의식과 역사학, 역사의식과 역사게임,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개요
Ⅱ. 역사의식의 정의
1. 올바른 역사 이해 태도
2. 개념
Ⅲ.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Ⅳ. 역사의식과 역사학
Ⅴ. 역사의식과 역사게임
1. 게임 속에서의 역사
1) 외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게임
2) 한국의 전통문화 소재가 일부 포함된 외국 게임
3) 국내 게임의 사례
2. 역사왜곡 게임의 사례
Ⅵ.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Ⅶ.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본문내용
라토렛은 역사에 대한 물음 즉, 수많은 나라와 문명 속에서의 물음들의 다양성과 그에 대한 대답들이 얼마나 많은지 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역사들에 대한 접근방식 역시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인물중심의 역사접근, 세계 전쟁들을 통한 역사의 의미를 찾아가는 접근방법. 또한 국가의 정치를 가지고 접근하는 방법과 최근의 경제적 요인에 중점을 두는 방법, 그리고 사회과학적 접근이 있다. 그러므로 역사가들은 역사가 과학인가 하는 논쟁을 하였다. 이것에 대한 이들의 대답이 어떠하든지 그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과학적 적용의 방법에 대하여 라토렛은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다고 소개한다.
<중 략>
게임 산업부분에 대한민국이 두드러진 약진을 보이고, 청소년층을 위주로 스타크래프트나 피파(FIFA) 같은 게임이 성공으로 E스포츠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이와 맞물려 ‘게임 강대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게임 산업의 모습을 보며 해외 업체들은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게임시장 또는 공략대상 1호로 삼게 되었다.
이러한 해외 업체의 국내시장 공략은 게임 내에 한국 전통문화나 유닛을 추가하는 것을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공략방법은 현실과 동떨어진 설정, 사실과 전혀 무관한 배경만 보아도 기본적인 조사 없이 마케팅 방법적인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해준다.
<중 략>
이는, 국문학 연구의 세부 갈래 중 그다지 연륜이 오래 되지 못한 역사소설의 연구에 있어서 드러난 일종의 편향을 바로잡는 데 한 걸음을 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이기도 하다.
물론 비판만으로 연구의 의의를 갖출 수는 없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문학 연구의 기본을 충실히 지키는 일이다. 다른 말이 아니라, 작품의 실제를 꼼꼼히 분석하는 데서 출발하고, 작품이 놓인 시대의 문학 활동 일체 속에서 해당 작품이 갖는 의의를 가늠해 본 뒤에, 이 위에서 문학사적?정신사적 평가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춘원의 역사소설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는 이러한 세 단계의 작업에 충실을 기하는 것이 더욱 요청된다.
참고 자료
김한종(1997) :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삼화원
역사교육연구회(1978) : 전국 역사학대회 발표요지, 서울대출판부
이원순(1980) : 역사교육론, 삼영사
최일수(1978) : 역사소설과 식민사관 -춘원과 동인을 중심으로, 한국문학
케이스 젠킨스저, 최용찬 역(1999) :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p.45, 혜안
E. H. CARR 저, 김승일 역(1996) : 역사란 무엇인가, 범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