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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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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내러티브의 의미
Ⅲ. 내러티브의 기능
Ⅳ. 내러티브의 사고와 자아
Ⅴ. 내러티브의 도덕발달
Ⅵ. 내러티브의 도덕교육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사고는 다양한 학문과 유사 학문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학문들은 문화적 틀로서 태도를 형성하고 생활을 이끈다. 역사 역시 하나의 학문/문화적 틀로서 특정한 담화 공동체 속에서 만들어진다. 이 공동체 속에서 학습은 아동이 그 특정한 기호들의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내러티브를 역사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역사 공동체 내에 수많은 장르들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러티브가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문화적 환경이며 역사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역사 이해의 발달에 중요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내러티브를 통해 고무될 수 있는 역사 이해의 특징적인 영역은 무엇일까? 왜 내러티브가 역사적 사고를 표현하는 두드러진 장르인가?
<중 략>
영상 매체는 이러한 삶의 복잡성을 좀 더 포괄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특히나 영상 매체의 대중적 보급 가운데 성장한 최근의 세대들한테는 시청각 매체가 도덕 경험을 표현하는 보다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기에, 앞으로 이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전통적인 이야기 역시 그 방식을 달리 하면 개인의 도덕 경험 이야기하기와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즉, 교훈과 훈계의 수단으로 교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도덕적인 이야기를 학생들한테 들려주고, 학생들은 반성적 숙고의 과정없이 이야기를 내면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기 삶의 경험에 맞게 도덕적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자신의 목소리와 관점으로 이야기를 말할 수는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동화나 민담, 우화, 신화, 전설 속의 도덕적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서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각색하여 말하기의 기법이나 극화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이야기를 그냥 외우고 암송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말과 도덕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방법은 전통적인 도덕 이야기에 들어있는 조상들의 지혜와 도덕적 모범의 사례들을 오늘의 구체적 현실에 접맥시켜서 도덕적 행동과 삶의 지침으로 삼을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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