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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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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안토니오 그람시의 성장과정
Ⅲ. 안토니오 그람시의 국가개념
Ⅳ. 안토니오 그람시의 시민사회개념
Ⅴ. 안토니오 그람시의 상부구조구분
Ⅵ. 안토니오 그람시의 정당인식
Ⅶ. 안토니오 그람시의 신질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람시의 시민사회론은 여러 사회주의 혁명의 시도들을 무력화시키고 강건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던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분석하고 그에 기반하여 새로운 사회주의로의 이행 전략을 제시한 것이었다. 그는 서구 지역에서의 기존 혁명 전략의 실패를 인정하였고, 그 실패가 발전된 서구 자본주의 사회의 시민사회를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으며, 나아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진지전과 대안헤게모니 형성이라는 새로운 혁명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는 서구 자본주의 사회가 계속 유지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도 일정부분 전략적 실효성을 가지며, 비록 그의 혁명이론과 사회주의 혁명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가 서구 자본주의 사회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했던 틀과 사고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종만은 그람시가 토대와 상부구조, 헤게모니와 시민사회 등의 개념을 통해서 주요한 사회관계들을 해명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것은 오늘의 한국 사회를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제반모순을 해결하는 이론적, 실천적 노력에 주요한 분석틀과 지평이 된다고 평한다.
<중 략>
‘신자유주의적’ 독점자본이 지배하는 오늘의 사회에서도 대부분의 대중문화 산물들의 문화적 의미들은 물질적이고 상징적인 수단들을 통제하고 있는 지배블록을 위한 새로운 권력형태들을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창조되고 유포된다. 그러므로 오늘날 지배 권력의 헤게모니는 우리의 일상적인 문화 공간 구석구석에 파고들어 있다. 자본을 중심으로 하는 오늘날의 지배블록은 대중들로 하여금 패키지화되고 스타일화된 문화상품들을 끊임없이 구매하고 소비하는 데에서 감각적 만족을 얻고 자기욕구를 충족해 나가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이것은 결국 개인의 자기추구와 감각적 만족의 통제된 해방을 통해서 대중의 수동적인 소비와 사회적 의존성, 문화적 종속을 조장한다.
그러나 물론 대중들이 항상 이러한 지배블록의 대중문화를 통한 헤게모니적 지배 전략에 그대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다. 지배블록의 헤게모니적 지배가 아무리 강해도 이해관계가 근본적으로 지배블록과는 다른 피지배대중을 완전히 사로잡을 수는 없다. 그러므로 대중은 나름대로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지배적 헤게모니의 힘에 저항하는 문화적 실천을 행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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