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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홍보]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 활성화 방안 분석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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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22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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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1.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가경쟁력의 강화
2. 방송의 세계화 추세와 방송 산업 경쟁력 강화
3. 해외홍보방식의 변화와 자국의 이익 대변
4. 해외동포들의 정보네트워크

Ⅲ.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
1) 해외투자로드쇼 등 전략지역 수출지원
2) 디지털 콘텐츠 및 방송영상 콘텐츠 국제 견본시 개최
3)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 개최
4) 문화콘텐츠 상설 마켓 조성
5) 해외 공동제작 지원
6) 해외사무소 운영
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
1) 한국영화 해외홍보 지원
2) 국내 개최 국제행사 개최 지원
3)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경쟁력 강화
4) 수출전략 문화상품 집중 개발
5) 견본시?국제대회를 통한 해외진출 지원
6)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
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
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
1) 일반적인 애로사항
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

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프랑스
5) 일본
6) 중국
3. 선진국 해외방송의 특성

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1. 유럽지역 관련 전략
1)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
2)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광고매체와 기입 이미지 제고
2. 태국 지역 시장 관련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개발도상국 진출 전략 상황
2) 태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형성
3) 현대자동차의 기업 이미지 개선
4) 광고 평가

Ⅵ.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
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
1) 수출지원 홍보전략을 통한 마케팅 활성화
2) 아리랑 TV 등 홍보채널 다각화로 홍보체제 강화
3)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리더 초청 워크샵의 정례화
4) 글로벌 콘텐츠 포럼 구상
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
1) 문화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프로젝트 지원
2) 해외 공동제작 지원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국제공동펀드 조성지원
3) 다양한 채널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4) 국제 공조 활성화 지원
5) 민간차원의 교류 지원
6)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사업 강화
7) 콘텐츠 실크로드(Contents Silkroad) 구상
8) 콘텐츠 수출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 구축
9) 창작소재의 국제적 공모
10) 현지어 버전 제작 지원
11) 온라인 공모를 통한 아마추어 창작소재 발굴
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은 여러 가지의 인프라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OEM 수출에서 요즘은 자사 브랜드 마케팅을 많이 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 마케팅은 상표 하나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니라 상표명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그것을 통틀어 마케팅 인프라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 광고는 여러 가지 인프라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예컨대 시장조사, 광고 대행사, C.I. 등 여러 가지의 기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마케팅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듯하다. 이러한 것들이 하나로 결합되어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개별적인 수행은 여러 가지의 모순점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개별적인 수행은 여러 가지의 모순점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는 이러한 모순점을 처음부터 고려하여 해소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부전문성과도 직결된다. 특히 기술적인 차원에서 Alliance(동맹, 제휴)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예로 반도체는 이와 관련된 부수적인 기능들이 독자적인 우리의 힘만으로는 되지 않기 때문에(디자인, 기계 등), 제휴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프트한 측면의 제휴도 불가피하다.

<중 략>

-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해외에서 성공 가능성이 큰 문화콘텐츠를 조기발굴 하여 수출대상지역 현지어 버전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해외진출 활성화 및 수출 촉진에 기여한다.

11) 온라인 공모를 통한 아마추어 창작소재 발굴

일본의 캐릭터뱅크와 같이 국내외 아마추어 작품의 공모 및 인터넷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작품 발표의 장을 마련하고, 온라인상에서 판매와 이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마추어 및 신선한 창작소재를 시장에 연결시킨다.

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1) 해외마케팅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화콘텐츠업계의 해외진출 관련 정보제공서비스를 강화하고, 해외마케팅 DB 및 정보관리체계 구축
2) 문화콘텐츠 마케팅센터를 설립,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트렌드 분석, 소비 행태, 해외문화콘텐츠 비교 연구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기반 강화

참고 자료

신호창 외 1명(2000), 통합적 해외 홍보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정보학회
이두호(2007), 해외홍보가 관광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정재영 외 1명(1990), 해외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정윤세(2009), 인터넷 해외마케팅, 두남
조준배 외 2명(2009), 국내 건축문화의 해외홍보방안 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정호 외 1명(2004), 효과적인 국가 해외 홍보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PR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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