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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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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2. 역할 놀이(Role-Play)
3. 게임(Game)과 놀이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Ⅱ.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교육(학습)

Ⅲ. 놀이활동(놀이학습) 독서교육(학습)

Ⅳ. 놀이활동(놀이학습) 수학교육(학습)
1. 놀이활동 자료
2. 교수학습 자료
3. 활용 효과
1) 아동 측면
2) 교사 측면

Ⅴ. 놀이활동(놀이학습) 전래동요교육(학습)

Ⅵ. 놀이활동(놀이학습) 통일교육(학습)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Ⅶ. 놀이활동(놀이학습) 교육(학습)
1. 개요
2. 경과
1) 놀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놀이 연수
3. 교과 적용 사례 발표 및 토론
4. 본문
1) 서론
2) 연구의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놀이 활동 중심의 교수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교 연구 주제와 관련이 깊은 대표적인 교수법으로 다음 4가지를 고찰하였다.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James Asher가 창안한 방법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이 지시나 명령을 받은 학생은 말로 반응을 할 필요 없이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언어 교육에서 4기능 중 어느 하나 소홀히 다루어도 되는 것은 없지만, 이 전신 반응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말하기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를 훈련시켜서 청취 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다고 판단되었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는 것이 보다 자연스런 언어 습득 방법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 방법은 듣기 연습만 시키면 학생들이 금방 지루함을 느껴 학습 흥미를 잃게 될 가능성이 있지만, 교사의 명령에 대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움직여 행동으로 반응을 나타내야 하므로 주의력도 집중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성취를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강화의 효과가 크다. 또 직접 행동하고, 만져 보며 이루어진 학습이기 때문에 보다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완기, 1996: 265-267).

<중 략>

1) 서론

놀이는 아이들의 생활이고 문화이다. 그 동안 놀이를 발굴, 보급하여 아이들의 생활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일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주로 여가 시간이나 재량 활동 시간 위주로 놀이지도가 이루어졌다. 곧, 교과와 관련하여 놀이지도가 이루어진 예는 극히 드물다는 것이다.
교과 지도 시간(활동)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또 놀이는 흥미와 활발한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과 활동에 접목시킴으로써 많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회에서는 놀이를 교과 교육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권은경(2012),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심우엽(2011), 초등학생의 놀이 실태와 교사의 인식,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이경수(2011), 초등학교 국어 어휘교육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이혜정(2009), 계발 활동 시간에 수학 놀이 활동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도서출판 박이정
안순애(2006),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천 방안 연구 : 놀이를 통한 학습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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