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문제점과 시사점, 정신지체아동 놀이활동 사례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필요성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효과
1. 자기 주도적 활동능력의 효과
1) 놀이 활동에 대한 자발성이 향상 되었다
2) 놀이 활동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되었다
2. 자기표현 능력의 효과
1)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2) 상황을 설명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3) 요구를 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3. 대인관계 능력의 효과
1) 차례를 기다리는 능력이 향상 되었다
2) 타인과의 상호관계 능력이 향상 되었다
3) 지도력이 향상 되었다
4) 봉사정신이 향상 되었다
5) 예의를 지키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1. 사회극놀이
2. 사회적 기술
3. 문제행동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문제점과 시사점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례
1. 연구 대상
1) A 아동의 특성
2) B 아동의 특성
3) C 아동의 특성
2. 연구 도구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3. 연구 절차
1) 사전 검사
2)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4. 결과 및 해석
1) A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2) B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3) C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먼저 활동적 놀이의 의의를 논하자면 김정권 외 1인(1973)은 활동적 놀이란 하기 쉽고 규칙이 간단하고 장비가 별로 필요가 없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 놀이활동 전부를 칭한다. 비록 장애를 가진 정신지체 학생이라 할지라도 놀이를 하려는 충동은 일반학생들 보다 강하다. 놀이는 뛰고, 점프하고, 껑충거리고, 도망치고, 숨바꼭질하고, 잡고 도망가는 등 인간의 근본적 충동에 대한 주제나 생각이 장애를 가졌다고 하여 달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놀이의 선택은 강신복 외 3인(1985)이 간단한 놀이는 유능한 교사에 의해서 교육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고 실시될 모든 놀이는 합당한 이유와 동기에 의해 선택되어야 하며 그 이유와 동기는 체육 수업의 특성과 운동기술 및 체력의 제반 요소의 발달로부터 사회성 육성 등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즉 교사가 수업을 할 때 특정한 놀이의 용도에 대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가 여러 가지 형태로써 표현될 수 있다면 우리는 활동적 놀이가 교육목표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다. 수업에 삽입할 놀이 선택에 있어서는 학생의 신체 특성에 따라 달리 정해져야 하고, 수업에 삽입할 놀이 선택에 있어서는 다음 사항에 준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1) 수업의 상세한 세부 목표를 설정한다.
2) 수업의 목표를 충족시킬 놀이 활동을 선택한다.
3) 수업 목표에 맞도록 놀이를 변형시킨다.
4) 학급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놀이를 변형시킨다.
5) 운동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다.

<중 략>

3) C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C 아동의 개인의 기술과 습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신체발달 영역에서 30%, 사회화 영역과 언어발달 영역에서 11%, 독립기능 영역에서 10% 향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C 아동은 놀이활동 전에는 친구의 물건을 자주 뺏거나 할퀴고 다른 아동을 귀찮게 하는 습관이 있었으나 즐거운 놀이활동을 통해서 신체발달 영역의 신체의 균형, 달리기, 공놀이, 사지기능에서 많은 향상을 보였고 특히 사회화 영역에서 친구를 이해하고 양보하는 일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 언어발달 영역에서는 언어표현 시 자신감 있게 하고, 말을 들으면 지시에 분명하게 반응을 하면서 과제를 해결하려는 의욕도 보였다. 이는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전반적인 개인의 기술과 습관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으며 그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참고 자료

김진호, 통합교육 장면에서 동작활동놀이를 통한 정신지체 아동의 신체 표현력 변화, 공주대학교, 2010
김윤선, 인지 놀이가 정신지체 아동의 규칙습득 및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3
송자영, 상호작용놀이가 정신지체 아동의 의미론 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6
서성숙,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명지대학교, 2008
정찬연, 상호작용놀이활동이 교육가능급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4
황정현, 또래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2002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문제점과 시사점, 정신지체아동 놀이활동 사례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1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