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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대보름놀이 사례(윷놀이,널뛰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고싸움놀이,연날리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투호놀이),사례(놋다리밟기,다리밟기,기와밟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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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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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윷놀이)

Ⅲ. 정월대보름놀이 사례(널뛰기)
1. 유래
2. 교육적 효과

Ⅳ. 정월대보름놀이 사례(고싸움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연날리기)

Ⅵ.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팽이치기)
1. 지도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지도효과
3. 자료 및 유의점

Ⅶ.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투호놀이)

Ⅷ. 정월대보름놀이 사례(놋다리밟기, 다리밟기, 기와밟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 문화,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의 역사적 한계와, 평가 기준의 문제점, 접근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일까?
우선 전통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는 일이다. 전통을 무조건 터부시 하거나 비과학적이라는 태도, 단지 과거의 유적, 유물로서 박물시키려는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끊임없이 탐구하고 사고함으로써 현재의 삶에 던져질 수 있는 의미들을 재발견해야 한다. 한글에 대해서 우리는 과학적이고, 글씨체가 아름답다는 평가를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한글의 활성화에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다음으로 전통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전통에 대한 가치관을 세우는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전통에 대해 모순된 견해가 있는 듯 하다. 하나는 전통은 이제 끝내야 할 어떤 것, 과거의 것이라는 견해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것들이 당대의 최고, 최초였다는 평가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세계문화유산 및 기록문화유산을 7점이나 간직하고 있는 우리의 현재는 그러한 문화가 창조적 계승이 아닌 박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전통에 대한 재평가의 기준으로 ‘누구를 위한 것이었나?’, ‘그 시대의 역사, 문화적 상황은?’,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나’, ‘오늘날 우리가 수용할 측면이 있다면?’ 등과 같이 구체적인 것들을 제시할 수 있다.

<중 략>

Ⅶ. 정월대보름놀이 사례(투호놀이)

화살을 일정한 거리에 놓인 병 속에 넣어서 승부를 가리는 놀이. 두 사람이 서로 마주서서 10걸음 정도 떨어져 있는 병 속에 푸른 살과 붉은 살을 던져 넣은 뒤 병 속의 화살수로써 승부를 결정한다. 원래 중국 당(唐)나라 때 성행하던 놀이로 《북사(北史)》백제전과 《신당서(新唐書)》고구려전에 그 기록이 있어 한국에도 일찍 들어왔던 것으로 보인다. 유래 본래는 중국 당나라에서 성행되었던 것인데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해졌던 놀이이다. 양반이나 귀족들의 놀이여서 놀이할 때 예(禮)를 갖추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박환규(2002), 조선시대의 여성체육에 대한 일 고찰 : 널뛰기와 그네뛰기를 중심으로, 한국체육대학교
이영자(2003), 팽이치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이종묵(2012), 문화 : 정월 대보름 연날리기, 남명학회
최미애(2009), 체육 교육과정에서의 투호, 한국스포츠인류학회
최미옥(2005), 고싸움놀이 영상체험관 전시기본계획, 한국전시디자인학회
현희선(2010), 윷놀이와 고누놀이 관련 확장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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