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8.05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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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9~399)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4. 코메니우스
5. 자연주의와 루소의 교육사상
6. 범애주의 교육
7. 페스탈로치
8. 헤르바르트
9. 듀이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9~399)
(1) 개요
-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와 거의 동시대의 사람으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2) 진리관
- 절대적 진리관
(3) 교육 목적
- 지덕합일의 도덕적 인간의 형성에 있다.
(4) 교육방법
①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모든 진리는 명백한 개념에 의하여 파악되어야 하는데 그 일을 위해서는 바른 문답법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② 이것은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식적인 무지로 이끄는 반어법과, 의식적인 무지에서 합리적인 진리고 인도하는 산파법의 2단계로 나뉜다. 오늘날의 토의법, 질문법, 탐구법 등의 선구자가 되었다.
<중 략>
① 듀이는 전 생애를 통해 철저한 민주주의의 신봉자였으며, 그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주장은 민주주의라는 개념으로 결정된다. 듀이에 있어서 민주주의는 정치적 체제가 아니라 삶의 양식이다.
② 듀이는 인간이 민주주의사회를 운영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력과 과학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지력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한다. 듀이가 주장한 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아동들의 민주적인 자질과 태도를 함양시켜 사회를 보다 민주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③ 듀이의 이론 체계 내에서 민주주의는 곧 교육이고 또한 과학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된다. 즉, 민주주의는 실험적이고 협동적인 지력의 활용이며, 이 같은 지력은 과학이 요구하는 지력과 동일한 것이다.
④ 민주주의사회의 성공적이 운영과 유지가 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때, 이 목적의 실현의 위해서는 실험적이고 협동적인 지력의 함양이 필수불가결하다. 따라서 듀이에게 교육과 민주주의, 그리고 과학은 실험적이고 협동적인 지력이라는 개념으로 통합되는 것이다.
(4) 교육사적 의의
① 생활 자체
- 그는 교육을 생활 자체이지 생활의 준비는 아니라고 보았으며, 교육의 기저에는 심리학적인 것과 사회학적인 것이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