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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미,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대인관계(인간관계)와 부적응,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우리관,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성격,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인격 분석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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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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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미
1. 일반적 의미의 인간관계
2. 학문적 의미의 인간관계
3. 규범 실천적 의미의 인간관계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형성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와 부적응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우리관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성격
1. 유전
2. 환경
1) 상류계층
2) 중류계층
3) 하류계층
3. 성격이론
1) 정서안정성
2) 외향성(↔내향성)
3) 개방성(↔폐쇄성)
4) 친밀성(↔고립성)
5) 양심성(↔비양심적)
4. 정신분석학적 연구
1) 프로이드
2) 에릭슨
5. 도덕성발달
1) 전 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 인습적 수준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인격

본문내용

Ⅰ. 개요

관계가 시작되는 단계로 일단은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고 관계를 갖고자 하는 마음을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어떤 사람이 일단 멀리서 상대방을 관찰한 다음 그에게 접근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고 최종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이미 첫 단계는 시작된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최소한 상황과 매력의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첫째, 상황에 따라 접근하기가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다. 예를 술집이나 파티장 같은 곳에서는 비록 낯선 사람에게라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공식적인 회의나 집회, 새로 입학한 대학의 오리엔테이션 장과 같은 곳에서는 마음만큼 접근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은 매력의 요소인데 어떻게든 우리가 그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낄 때, 즉 가까이 하고 싶고, 사귀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 관계가 가능한 것이다. 결국 우리는 매력을 느끼는 사람에게 적절한 상황에서 접근하여 말을 걸게 되는데 이때 그와 계속 가까이 할 수 있을지를 탐색하게 된다. 실험단계는 잘 모르는 상대방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초점은 관계의 가능성을 계속 알아보는 데 있다. 즉 일단 관계가 시작되었으나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의 여부를 그에 관한 정보수집을 통해서 탐색하게 된다. 대개 처음에는 피상적인 관계가 지속되다가 성숙한 관계가 지속되려면 그에 대한 정보를 계속 수집해야 한다. 심화단계는 단순히 ‘아는 관계’수준에서 ‘친한 관계’수준으로 넘어가는 단계이다. 우리가 마음과 시간을 투자하여 관계를 발전시킴에 따라 친밀성과 신뢰수준이 증가하여

<중 략>

우리 조상들은 이러한 덕의 실현 이외에도 일상적인 행동거지(行動擧止)를 매우 중시하였다. 우리 조상들이 수신서(修身書)로서 즐겨 읽던 ‘계몽편’에서는, 이른바 ‘구용(九容)’을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발의 동작은 무게가 있고(重), 손가짐은 공손하고(恭), 눈은 단정하게 보고(端), 말이 적어 입은 멈추어 있는 듯하고(止), 말소리는 침착하여서 고요하고(靜), 머리는 곧게 유지하고(直), 호흡은 조용히 엄숙하게 하고(嚴), 서 있는 모습은 덕스럽고(德), 그리고 얼굴빛은 장중해야 한다(莊)는 의미이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바람직한 인격은 전통적인 덕목이나 품성과 함께, 세계 인류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덕목도 포함되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우리의 전통적인 덕목 중에서 유지하고 지켜야 할 것을 살리면서, 동시에 우리에게 부족한 민주 사회의 덕목들을 추가하여 양자 간의 조화를 모색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김철(2003), 인격 교육학에서의 교육적 인간관계이론, 한국교육학회
김종선(2006), 인간관계를 중히 여기는 생활, 박약회대구지회
남정걸(2007), 좋은 인간관계 형성의 요인,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성은현 외 1명(2007), 일에 대한 태도, 문제해결행동, 인간관계, 성격과 창의적 사고력의 관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선영제(1983), 원만한 인간관계, 대한민국 육군
차은아(2009), 청년기 부정적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부적응에 대한 성경적 상담, 총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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