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 독일서민주택, 국제양식
- 최초 등록일
- 2013.08.0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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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우하우스는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아 감에도 불구하고 1926년부터 27년 사이에 재정적인 어려움과 미술과 산업 사이의 학교 방향에 대한 내부 갈등에 시달렸음.
뿐만 아니라 그때까지도 건축과가 없었던 것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불평했음. 따라서 그로피우스는 1927년에 마이어의 지도 아래 건축과를 개설했고,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며 1928년 마이어를 바우하우스의 신임교장으로 임명했음.
마이어는 바우하우스를 조직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에서 새롭게 개편했으며,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고 주장함.
마이어는 공동체 의식을 지지했고, 미술가적인 모든 낭만주의를 거부했음. 마이어는 강의를 과학화하기 위해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등의 새로운 과목들을 개설했는데, 그 예로 직물 공방에서는 새로운 混合(mixture)섬유와 合成(혹은 化合, synthesis)섬유 실험이 진행되었음.
목차
1.사치품이 아닌 서민 용품
2.건축(Architecture)
3.독일의 사회 복지 주택
4.국제 양식(International Style)
본문내용
현대의 명료하고 장식 없는 형태들은 기능주의의 이론을 따른 것임. 이 이론은 형태란 기능에 의해 결정되는 결과이고, 장식이란 산업적 대량 생산을 저해하고 생산 단가를 높이는 쓸모 없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심지어 해를 끼침. 거기에서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는 기계 생산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간주되었음
바우하우스의 형태와 재료 등은 특히 현대 건축과 산업적 대량 생산이 노동자들을 위한 저렴한 주택과 가구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사회적 관점을 잘 입증해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다양한 개혁 운동들의 한결같은 목표였던 것임.
Ludwig Mies van der Rohe(1886~1969): 건축가, 1908년부터 1911년까지 페터 베렌스의 건축 사무실에서 일했고, 20세기 초부터 유리로 만든 고층 건물들을 처음으로 디자인함. 1927년에 슈투트가르트 바이센호프의 공작연맹 전시 책임자가 되었고, 1929년에는 바로셀로나 국제 박람회의 독일관을 디자인함. 1930년부터 1933년까지 바우하우스의 마지막 교장이었으며, 그 후 미국으로 망명하여 1937년 시카고에 있는 일리노이(IIT) 건축학교의 교장이 됨. 전후의 주요 건물로는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시카고, 1950-52), 크라운 홀(시카고, 1956), 시그램 빌딩(뉴욕, 1954-58), 신 국립미술관(베를린, 1962-67) 등이 있음. 미스는 가장 중요한 현대 건축가임. 그의 건축의 중심 테마는 투명성과 명료함이었고, 그의 모토는 “Less is More.”였음.
참고 자료
토마스 하우페(이병종 옮김), 디자인, 도서출판 예경,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