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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문화를 반영하는 디자인, 그 미래

*연*
최초 등록일
2013.08.07
최종 저작일
2012.03
11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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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디자인과 문화의 관계
1.1. 디자인(design)이란?
1.2. 문화(culture)란?
1.3. 디자인과 문화의 상관성

3. 한국의 디자인과 문화적 정체성
3.1. 우리나라 디자인의 실패 원인
3.2. 한국적 디자인의 필요성

4. 한국의 문화를 담은 디자인 사례
4.1. 전통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소품 디자인
4.2. 한국의 식문화를 반영한 가전제품 디자인
4.3. 한국적인 미를 접목한 패션 디자인

5. 결 론

6. 참고 문헌 및 인용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어떤 사물을 접할 때 있어서, 다른 세대나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 공통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 개발된 김치 냉장고의 경우, 다른 나라에 소개했을 때는 그 반응이 시큰둥한 반면 우리나라에선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사례가 될 것이다. 과거의 한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요강을 보고 사탕 바구니인줄 알고 구입했다던 우스운 일화를 통해서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는 통하지 않는 무언가 구분되는 점이 있다는 사실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T.S. Eliot에 따르면 한 나라의 문화는 그 지역의 특성을 규정짓고 다른 문화권과의 차별성을 띄고 있으며, 이러한 차별성은 지역적인 차이 혹은 시대적인 차이에서 올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요즘 세대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자인(design)’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디자인은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패션, 환경 등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 접목되어 있다. 우리 생활의 전반에 늘 함께 한다는 점에서 디자인은 곧 삶의 방식을 이야기하는 문화와 다름없다. 디자인은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념, 필요성에 의해 변화하고 맞추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그 시대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디자인은 문화의 영향 안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한 시대나 지역에 특정

<중 략>

3. 한국의 디자인과 문화적 정체성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같은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는 구분이 되어있고, 한 나라의 문화는 그 지역의 특성을 규정지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과의 차별성을 가지게 된다. 문화가 담겨 있는 디자인은 글로벌 사회에서 그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세계 전반의 사용자에게 그 나라 문화 및 분위기를 인식 및 이해시킬 수 있다는 차원에서 큰 홍보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디자인이 작고 깜찍함, 그리고 깔끔한 마무리를 통한 손재주를 보여주고 있다면 , 독일의 디자인에서는 절제된 기술적 완벽성 및 견고한 이미지를 , 이탈리아의 디자인에서는 전위적이며 유머러스한 자유로움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북유럽의 디자인이 자연 소재를 사용한 생활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한다면, 미국의 디자인은 대중적이고 비지니스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음을 누구나 쉽게 연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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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정책개발원편집부(1996), “지구촌 곳곳에 한국의 이미지를 심자”, 4호, 12(15)
오희선, 서용한(2008), 한국적 디자인을 위한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관한 연구, 한복문화학회, 11(1), pp. 23-32
김은정(2004), 현대 패션에 나타난 한국적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한복문화학회
김인경(2005),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A Study of Identity of Korean Fashion Design), 한복문화학회, pp, 185~195
T. S. Eliot(1962). Notes towards the Definition of Culture. London and Boston: Faber and Faber Limited.
유명환, 배윤선(2007), 디자인으로 문화읽기, 한국학술정보.
Raymont Guidot (1994), Histoire du design 1940~1990, Haz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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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미쇼(2003), 문화란 무엇인가,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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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우(1995),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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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celyn de Noblet(1988), Design : Le geste et le compass, Somogy, Paris.
Nana Bornsen-Holtmann(1994), Italian Design, Benedikt Taschen.
피터 돌머(강현주, 조미아 옮김)(1996), “현대디자인의 의미”, 현대미학사.
윤민희(2003), 문화의 키워드, 디자인, 예경.
김영기(2002), 한국의 정체성 탐구를 위한 디자인 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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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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