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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장과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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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14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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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게임 시장 환경 분석 및 주요 이슈
가. 국내 게임 시장 환경
나. 게임 시장 주요 이슈
2. 소비자 행동 및 태도
가. 소비자 행동
나. 소비가치, 소비욕구
3. 소비자 문제
4. 게임 소비 트렌드의 변화
가. 90년대~2000년대 초의 게임 트렌드
나. 2000년대 인터넷 보급 활성화 이후의 게임 트렌드
다. 최근 2년간(2010~2012)의 게임 트렌드

Ⅲ. 결론
1. 게임시장의 과거
2. 게임시장의 현재
3. 게임시장의 미래

본문내용

세계는 지금 컴퓨터와 통신 그리고 미디어 등의 정보기술 발달로 야기된 디지털 사회를 맞고 있다. 디지털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생활의 각 분야에 걸쳐 심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21세기를 맞은 현재, 인터넷의 발달과 다양한 이동통신 기기의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온라인 세상은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꽃을 피우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세상, 그 중에서도 특히 게임 산업은 개인과 기업에게 커다란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개인정보 침해 및 게임 중독의 위협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특징을 지닌 게임 시장의 긍정적인 면을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면을 극소화하여 게임사회의 이중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다.
디지털 시대의 게임 개발자는 소비자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게임을 개발하여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키는 한편, 개인정보 침해와 같은 디지털화의 역기능은 소비자의 신뢰를 저하시켜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 형성을 지연시킨다. 이러한 온라인 시장 환경에서 현 게임시장의 분석을 통해 지금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은 필수적이다.

< 중 략 >

게임시장의 미래
현재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원에 달하고 있다. 이는 향후 2014년에는 15조원에 근접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 사용자들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게임 이용자 연령층은 여성과 중장년층 등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게임 형태 역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여성과 중장년층을 위한 복잡하지 않은 간단한 게임 조작 인터페이스와 플레이가 나오는가 하면, 영화 ‘아바타’처럼 원형 캡슐 안에 들어가 직접 자신의 게임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게임이 개발될 것이다. 생동감 넘치는 플레이를 통해 가상현실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이렇게 미래에는 차츰 3D게임을 뛰어넘어 가상공간을 이용해 게임 사용자가 직접 게임 속 인물이 되어 보고 듣고 느끼기도 하며 게임 내의 환경에 따라 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람의 뇌파를 이용해 개개인이 상상하는 것이 눈앞에 그대로 만들어 지며 게임처럼 생활하고 게임처럼 즐기고 놀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현재의 가장 좋은 예는 ‘세컨드라이프’라고 할 수 있다. 세컨드라이프는 좋은 놀이터이자 마켓이다.

참고 자료

[글누림 문화콘텐츠 총서 - 19. 게임 시장의 양상과 기반] 中 3장.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자취
신대용, 박세용 저 [게임 마케팅 총론] 中 p.88-91 게임 이용자의 구매행동 이해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3), [교육용 게임시장 분석 및 개발전략], 정일출판사
이인화(2005), [한국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살림출판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2012), [대한민국 게임백서]
김용섭, 전은경 저 [시장권력의 중심, 소비자가 진화한다] 中 1장. 현실보다 매력적인 가상세계
김현식, [온라인 시장실패의 원인과 대응방안], 한국학술정보
차영훈, [게임을 알아야 아이와 통한다]
http://www.gameshot.net/common/con_view.php?code=GA506ce6ecbf6ab
http://df.nexon.com/?GO=home
http://blog.daum.net/kcc1335/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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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cca.kr/main2.html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12213454598047&nvr=Y
http://game.donga.com/64781/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111910389631682&outlink=1
http://www.gvalley.co.kr/118480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93934
http://www.bloter.net/archives/129476
https://voeasy.com/blackhole/16854/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11017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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