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영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13.08.16
- 최종 저작일
- 2013.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서론
2. 본론
ⅰ.세대별 중국 영화의 특징
ⅱ. 중국영화의 특성
(1) 사실성
(2) 현대성
(3) 오락성
iii.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
1) 투자현황
①제작자본의 급속한 유입
② 투자주체의 다원화: 민간자본의 성장
⓷ 투자채널의 다원화
2) 제작현황
① 제작의 급속한 증가: 저예산 영화의 폭증
② 대작(大作) 영화의 증가
⓷ 제작주체의 다원화: 민영영화사의 성장
⓸ 제작의 지역적 편중
iv. 중국의 국제 영화제작 현황
1) 중국 내 공동영화제작 및 공동제작영화 개봉 현황
2) 중국의 공동제작 영화의 전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의 영화 산업을 주제로 삼은 것은 아이언맨3이 중국판으로도 나왔다는 기사를 보고나서이다. 아이언맨3가 중국시장을 겨냥해 중국의 유명 배우를 캐스팅하고, 중국판을 따로 만들었다는 기사를 보고 새삼 영화시장에서의 중국의 위치가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다. 헐리우드가 이제는 중국의 눈치를 보며 중국의 구미에 맞는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은 중국 시장이 이제는 미국의 뒤를 이어 세계 2위를 달리고 있으며 일단 중국에서 영화가 흥행되면 그 수입이 다른 나라에서의 수입을 뛰어넘는 거대한 액수이기 때문에 세계가 중국을 주목하고 있다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1905년부터 현재까지 세대별 중국 영화의 특징과, 중국 영화의 대표적인 특성,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 마지막으로 중국의 국제 공동제작 현황을 살펴보려 한다.
<중 략>
(1) 사실성
사실주의 작품 속에서 보통 사람의 생존공간과 생존 상황을 볼 수 있고 그 안에서 일종의 독특한 영화적 미학을 느낄 수 있다. 개인의 운명에 대한 관심, 현실 인생에 대한 표명, 보통 사람의 일상생활 체험을 사실주의 작품 속에서 볼 수 있다. 사실주의 영화는 서사방식에서 독특한 심미적 경험을 제공한다.
1. 개방성으로 밀폐성 서사보다는 우연성을 추구한다.
2.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상황과 과장을 피한다.
3. 전통적인 충돌-해결의 연극적 방식에 대해 회의를 품고 이러한 구조를 지양한다.
사실주의 영화는 생활에 대한 간단한 모방이 아니다. 사실주의 정신은 주로 예술가가 현실과 생활에 충실하고 용감하게 사회적 현실 및 인생을 마주하며 사회현실의 모순 및 그 본질을 진실하고 심각하게 들추어내는 것을 가리킨다. 사실주의 영화들은 눈앞의 중국의 운명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예술이 가지고 있는 통찰력, 동정심, 현실정신을 나타내며 세계와 자아에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중국 영화산업 현황과 한·중 공동제작”, 2011.
장동천, “영화와 현대 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2008.
육소양, “세계화속의 중국 영화”, 신성출판사, 2005.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2005.
김령, “한·중 영화산업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