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계약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8.19
- 최종 저작일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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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약계약사상의 정의와 특성
1. 고대근동의 언약
2. 계약의 정의
Ⅱ. 구약에 나타난 계약사상
1. 아브라함의 언약
2. 시내산 계약(모세 계약)
3. 다윗 계약(왕국의 계약)
4. 예레미야의 새 계약(렘 31장)
Ⅲ. 구약 계약의 통일성
1. 계약의 구조적 통일성
2. 계약의 주제적 통일성
본문내용
Ⅰ. 구약계약사상의 정의와 특성
1. 고대근동의 언약
고대근동세계에서 언약의 형태는 아모리인들의 도성들에서 발굴된 토판들이 귀중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다. 유프라테스 강 상류의 무역로의 요지였던 마리에서 발굴된 점토판들은 당시의 계약, 조약, 상업적 기록들을 보여주어 히브리 선조들의 문화적 환경을 설명해 준다. 히브리 조상들의 언약은 마리 문서에 나타나는 약정들과 유사하고, 또 다른 지역인 누지에서 발굴된 서판들도 같은 풍습을 설명해 주고 있다. 여기에서 두 종족들 사이의 우호를 약조하는 방법으로써 당나귀 한 마리를 희생시키는 예를 언급하며, 이러한 형태의 언약체결은 구약에서도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창 15:9, 렘 34:18-20).
구약성서에서 ‘언약을 체결하다’는 ‘계약을 자른다’로 직역되는데, 이러한 절단의 과정과 언약 수립과의 관련은 근동의 고대 언어나 문학에 잘 나타나 있다. 마리 토판에서는 “갑과 을 사이에 나귀를 살해한다”라고 쓰여 있다. 밝혀진 바에 의하면 고대근동지역에서는 언약을 체결하는 쌍방이 그 사이로 지나가는 풍습이 있었다
<중 략>
성경에 나타난 각 계약은 하나님께서 그의 나라를 통치하시는 역사 속에서 각자의 독특한 목적을 가졌다. 동시에 노아에게 주신 왕의 하사를 제외한 하나님의 모든 계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후기 바벨세계에서 불러내어 그에게 주신 약속들의 성취를 역사 가운데서 이루어내는 역할을 했다. 이 약속들은 훗날 하나님게서 족장들에게 주신왕의 하사를 통해 맹세되었다. 왕의 하사와 종주와 가신 형태의 계약 모두는 계약의 주님에 대한 신뢰와 그분에 대한 충성스런 봉사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왕의 하사 계약은 의가 반드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는 확신과 함게 의를 보상함으로써 그 역할을 감당했던 반면에, 종주와가신계약은 불신과 불순종은 반드시 심판 받게 될 것이라고 하는 말씀으로 형식화 함으로써 그 역할을 감당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