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밀러의 시련
- 최초 등록일
- 2013.08.2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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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의 극작가 아서밀러 (Arthur Miller)의 대표작품 시련을 중심으로 작가 생애와 작품세계를 분석한다.
목차
Ⅰ. 서 론
1. 아서 밀러(Arthur Miller)의 생애
2. 아서 밀러(Arthur Miller)의 작품세계
3. 밀러가 말하고자 하는 사슬은 무엇인가
Ⅱ. 본 론
1. 메사츠세츠주의 마녀사냥
2. 『시련』의 나타난 이데올로기
3. 『시련』마녀사냥
Ⅲ. 결 론
참고 문헌/Internet Sources
본문내용
1. 아서 밀러(Arthur Miller)의 생애.
아서 밀러 (Arthur Miller 1915년 10월 17일 - 2005년 2월 10일) 미국의 극작가로 뉴욕 출생. 2005년 2월 10일 생을 마감했다. 그는 테마 연표처럼 평범하기엔 너무 시적인 삶을 살다갔다. 미시간 대학을 졸업하고 극작에 전념, 최초로 브로드웨이에서 상영된《행운의 사내(1944)》는 실패로 끝났으나 반(反) 유대인 운동을 취급한 소설《초점(焦點 ; 1945)》를 발표한 뒤에 쓴 희곡《모두 내 아들 (1945)》를 엘리아 카잔의 연출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 작품으로 극(劇) 평론가상을 받고 이어서《세일즈맨의 죽음(1949)》는 대호평을 받아 풀리처 상(賞) 극(劇) 평가상을 받았다. 이 작품으로 밀러는 T. 윌리엄스와 함께 전후 미국 연극을 젊어질 역군으로 기대되었다. 1956년 마릴린 먼로와의 결혼으로 화제를 일으킨 뒤 작품 활동이 줄어들고 영화 시나리오를 쓰는 외엔 평론가로 활약했다. 사업가인 아버지와, 독서를 무척 좋아하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유대인계 밀러는 전쟁과 경제 공황 등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작생활을 시작한다.
<중 략>
마녀사냥은 개인의 자유가 확대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모든 사회계급이 느끼는 공포감이 비틀린 모습으로 표현되어진 결과이다.
. . . . . .5)
그러나 마녀사냥은 단순한 억제가 아니었다. 이와 똑같이 중요한 사실은 희생자를 고발한 다는 미명하에 오래 전부터 자신의 비행과 죄악을 공공연하게 털어놓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있었던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다. 6)
마녀사냥의 전 기간을 통틀어 적어도 남성의 두 배정도 되는 여성들이 고발당했다. 어떤 시대 어떤 지방에서도. 부친, 남편등과 같은 가부장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여성들은 무력했으며,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대처수단이 없었다.7) 이런 관점에서 애비게일은 당시의 가장 유력한 마녀의 조건을 가진 소수자이며 약자였다. 처음부터 진실을 이야기 하지만 나중에 공포심에 질려 거짓말을 하게 되는, 따라서 간교하고 계획적인 음모로 치부되는 그녀의 거짓말은 바로 성을 억압하는 사회가 그 집적적인 원인임을 보여준다. 8)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