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개론]비극의 주인공
- 최초 등록일
- 2003.01.13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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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께서 잘된 레포트라고 직접 말씀해주셨던 글입니다.물론 A+받았구요.^^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The Tragic Protagonist
1. Aristotle on the Tragic Protagonist
2. Arthur Miller on the Tragic Protagonist
Ⅲ.북경자전거와 Arthur Miller의 Tragic Protagonist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욕망의 성취' 과정을 다룬 '희극'보다 비극이 먼저 문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사회화를 완성한 존재, 끝낸 존재가 아니다. 그리고 사회 진입에 성공한 모든 성인들도 모두 억압과 포기를 일찍이 체험한 비극의 주인공들이었다. 그들은 과거의 시절에 얼마나 쓰라린 감정을 딛고 사회화했는지를 잊고 망각하고 있는 존재들일 뿐이다. 그러므로 비극은 모든 인간 성인(成人)의 과거사이므로 꿈의 주제이고, 지울 수 없는 어린 시절 인간 성숙 과정의 형상화로 우리 본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비극'(tragedy)이라는 말은, B.C. 5세기 경 그리스에서 처음 사용한 '트라고이디아' (Tragoidia)라는 말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이는 한 마디로 '염소의 노래, Tragos (goat)+aeidein(to sing)'라는 뜻이다. '염소'는 포도와 술이 신인 '디오니소스'를 상징하고, '비극은' 바로 이 '디오니소스' 신의 제사(祭祀)와 관련되어 있고, '포도와 술의 신을 위한 축제'라는 측면에서 역시 농경문화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정상균, {비극론}, 월인, 2001
이미정, 「Death of a salesman을 통해 본 American Success Dream」,1992
문선정, {Introduction to Drama』, 문경, 1992
김예경,「Arthur Miller 작품에 나타난 비극성」,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