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현황과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 및 이주 관련 역사와 이론 조사·연구 리포트A+
- 최초 등록일
- 2013.08.22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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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oexoexo : 시간줄이고 좋음. 허접스럽지 않아서 좋음. 잘 정리됨
목차
Ⅰ. 다문화가족의 도래
1. 외국인과의 결혼
1) 혼인건수
2) 외국인의 국적
3) 초·재혼별 혼인
4) 부부의 평균 연령차
2. 외국인과의 이혼
1) 이혼건수
2) 외국인의 국적
3) 동거기간
4) 미성년 자녀 유무
Ⅱ. 다문화 가족을 바라보는 시각
Ⅲ. 이민자가족의 역사
1. 아시아 이주 역사
2. 국제결혼의 역사와 현황
Ⅳ.이주 관련 이론고찰
1. 이주에 관한 이론적 접근
2. 인종 · 민족집단 관례이론
1) 동화론
2) 다원론
3) 분절동화론
4) 문화변용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다문화가족의 도래
1. 외국인과의 결혼
이 부분에서 사용된 통계는 통계청(2011) 혼인통계와 이혼통계를 참조하였다.
1)혼인건수
외국인과의 혼인은 3만 4천2백 건으로 2009년보다 9백건 증가하였다. 즉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혼인은 2만 6천3백 건으로 2009년보다 4.5% 증가하였으며 한국여성과 외국남성의 혼인은 8천 건으로 2009년보다 2.4%감소하였다. 전체 혼인 중 외국인과의 혼인 구성비는 10.5%로 2009년보다 0.3%p 감소하였는데 주로 외국남성과의 혼인 구성비가 감소한 때문이다. 외국인과의 혼인 중 외국여성과의 혼인은 76.7%, 외국남성과의 혼인은 23.3%를 차지하였다.
<중 략>
Ⅱ. 다문화 가족을 바라보는 시각
여성이 국제결혼을 통해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현상은 그의 개인적 선택의 문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자본주의 체계, 송출국과 유입국의 사회와 정부, 국제결혼중개업체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이 작동하고 있다. 국제결혼 이주가 증가한 원인으로,
1)자본주의 세계 체제에서 나라들 간의 불균등 발전과 여성의 상품화
2)가난과 실업이 만연한 송출국 사회와 자국인의 여성 송출을 장려 또는 방관하는 정부정책
3)신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에서 여성을 충원하려는 유입국 사회와 그것을 묵인하는 정부정책
4)국제결혼을 성사시킴으로써 영리를 추구하는 국제결혼중개업체 등을 들 수 있다.(보건복지부, 2005) 특히 한국사회에서 국제결혼이 증가되는 이유에 대하여는
<중 략>
4) 문화변용론
Berry(1992)는 캐나다와 같은 다인종 · 다민족사회에서 소수민족 집단의 문화변용을 연구하면서 문화면용을 “서로 다른 인종 문화적 집단의 사람들이 장기간의 접촉을 하여 발생하는 모든 변화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의 최근 연구 Berry(2002)에서는 문화변용이 집단적 수준의 문화변화와 함께 개인 수준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이 둘 사이에 유기적 관계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Berry(1997)는 문화변용을 3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제1단계는 접촉단계로서 서로 다른 2개의 문화가 만나는 초기단계이다. 제 2단계는 갈등단계로서 이민자들을 수용하는 주류사회가 이민자들에게 변화의 압려력을 가하는 단계이다. 이때 이민자들은 기원사회와 정착사회의 문화정체성 사이에서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하는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