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이론 음악교육과정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08.25
- 최종 저작일
- 2012.03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음악교육의 역사적 접근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2. 중세의 음악교육
3. 14-16세기 문예부흥기의 음악교육
4. 17세기의 음악교육
5. 18세기의 음악교육
6. 19세기의 음악교육
7. 20세기의 음악교육
8. 우리나라 음악교육
Ⅱ. 음악교육의 철학적 접근
1. 음악교육철학의 필요성
2. 대표적인 음악교육철학의 관점들
Ⅲ. 음악교육의 미학적 접근
1. 미학적 접근의 필요성
2. 다양한 미학적 관점들
Ⅳ. 음악과 지도방법
1. 개념적 접근방법
2. 경험적 접근방법
3. 통합적 접근방법
4. 창의적 접근방법
Ⅴ. 20세기를 주도한 음악교육 방법들
1. 에밀 자크-달크로즈
2. 코다이
3. 오르프
Ⅵ. 포괄적 음악교육
1. 포괄적 음악교육의 개념 및 목표
2. 현대음악 연구
3. 맨해튼빌 음악교육과정 연구
Ⅶ. 음악과 교육과정
Ⅷ. 음악과 수업 설계
본문내용
Ⅰ. 음악교육의 역사적 접근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가. 고대 그리스의 교육목적
1) 고대 그리스의 주요 기능: 개인의 인격함양, 왕성한 행동력을 기름.
2) 개인의 지성적신체적정서적 발달이 교육의 근본목적.
나. 고대그리스의 음악사상가
1) 플라톤(B.C.427-347):
① 인간 도야의 이상은 선과 미이며, 선의 영역은 미에 대한 교육의 과정을 거쳐서 도달.
② 음악교육은 훌륭한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함.
2)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① 일반 교양적 수단으로서 음악의 가치 강조.
② 음악교육은 심정의 도야정서함양여가선용 등을 위해 필요함.
3) 피타고라스(B.C. 570-497):
① 최초로 음계 및 음정에 관한 음악이론을 밝힘.
다. 고대로마의 음악교육
1) 그리스의 철학자들에 의하여 가치화되어졌던 음악교육의 의의는 소멸됨.
2) 음악은 오락적실리적인 필요에 의하여 존재함.
2. 중세의 음악교육
가. 음악교육의 목적
1) 종교적 교화와 예배의식의 고양을 위해 음악을 사용.
2) 음악은 예배의 중요한 수단.
나. 그레고리 교황 1세(540-604)에 의한 음악교육의 발달
1) 창가학교 설립: 전문적인 창가대원 양성을 목적으로 교과내용으로서 악기연주화성이론작곡 등을 포함.
2) 그레고리안 성가집 편찬 및 보급.
< 중 략 >
1. 포괄적 음악교육의 개념 및 목표
가. 개념
포괄적 음악교육(Comprehensive Music Education)이란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Sputnik 호의 발사 이후에, 미국에서 수행한 음악교육에 관한 여러 프로젝트세미나심포지엄 등을 통해서 획득되어진 총체적인 음악교육적 연구결과물들을 의미한다.
나. 주요연구
음악교육에 대한 연구 중에서 특히 현대음악 연구(Contemporary Music Project[CMP], 1963-73)와 맨해튼빌 음악 교육과정 연구(Manhattanville Music Curriculum Project[MMCP], 1965-1968)는 오늘날 학교음악교육의 중심 사조가 되고 있다.
다. 목표
포괄적인 음악성 계발을 지향하는 교육으로서, 폭넓고 다양한 음악적 능력, 즉 음에 대하여 민감하게 지각반응하고, 지적으로 분석이해하며, 음을 창조적으로 조작표현할 수 있는 종합적 음악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