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3.08.2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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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 이해 과목으로 인상주의 작품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사진도 모아서 정리하였고 비교적 잘 정리된 리포트 입니다.A+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인상주의
Ⅱ. 본론
1.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2. 드가(Edgar Degas, 1834~1917)
3. 폴 세잔(Paul Cezanne, 1839~1906)
4.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Ⅲ. 결론-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보고서 주제로 ‘인상주기와 후기인상주의’를 선택 하게 된 이유는 오르세 미술관전을 관람하고 난 이후이다. 미술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그래서 더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서양미술사의 가장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 프랑스 인상주의에 관한 전시회였다. 오르세 미술관은세계 최고의 인상주의 미술로 모네를 비롯해서 마네, 세잔, 드가 등 인상주의 거장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었다.
‘인상주의’ 라는 용어는 1874년 4월 25일자 『샤리바리』 지에 실린 루이 르루아의 기사에서 경멸적인 의미로 처음 사용되었다. 르루아는 ‘인상: 해돋이’ 라는 모네의 그림에서 그 용어를 떠올리게 됬다고 한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양식과 내용 면에서 진정한 혁명의 주역이었다. 인상주의에서 근대미술의 다양한 조류가 나왔다. 자연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야외에서 작업했고, 전통적인 역사나 신화주제 보다는 현대적인 삶의 묘사를 선호했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활동 했던 19세기는 새롭게 등장한 도시와 도시적 삶이 가져오는 풍요로움에 관심을 갖고 당시 프랑스 파리의 급속한 도시화는 화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최적의 장소였다.
지금부터 전시회를 관람하며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몇몇 작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한 작품설명과 느낀점을 서술할 것이다.
Ⅱ. 본론
-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에두아르 마네는 1850년에 토마 쿠튀르의 작업실로 들어가 6년간 공부하며 이탈리아와 독일, 네덜란드를 여행한다. 토마 쿠튀르는 주로 정적인 자세의 모델을 그렸지만 마네는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구도와 인물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는 것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둘 사이는 마찰을 빚게 되었다. 마네의 작품은 아카데미즘 미술에 익숙해져 있던 평론가들과 사람들을 당황시킨 사람 이였다. 재미있는 것은 다른 역사와 마찬가지로 미술에서도 당대에는 천대를 받았던 새로운 사조나 회화 기법들이 후대에 와서는 대단한 혁명으로 간주되고 획기적이라고 생각된다. 남들이 생각지도 못한 것을 먼저 시도했기 때문에 그들이 예술적인 천재로 존중 받는 이유인 것 같다.
당대 미술의 양식과 내용을 급진적으로 혁신한 마네는 젊은 화가들에게 자극이 되었다.
참고 자료
유럽 미술의 거장들.조르조 본산티 스테파도G.카수 엘레나 프란키 안드레아 프란치.마로니에북스
클릭,서양 미술사.캐롤스트릭랜드.예경
경계를 넘어 빛을 발하다(낭만과 인상주의).가브리엘레 크레팔디.마로니에 북스
미술 도판 및 작품설명 출처(NAVER 미술검색)http://arts.searc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