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청신감 1권 成和子統論 성화자통론 한문 및 한글번역
-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3.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늘에는 아침 저녁을 셀수 있지만 사람에는 아침에 중요한 권력을 잡다가 저녁에는 쫒쳐나며, 아침엔 잡초속에 살다 저녁에는 고관에 이르니 실제 알기 어렵다.
惟用心若鑒之士, 則眞僞不可逃也。
유용심약감지사 즉진위불가도야
오직 마음을 거울처럼 쓰는 선비라야 진위가 도망하지 않는다.
面有九曜; 鼻屬金、眼屬木、耳屬水、口屬火、面屬土、左顴骨爲羅、右顴骨爲計、眉爲紫炁、人中屬月孛是也。
면유구요 비속금 안속목 이속수 구속화 면속토 좌권골위라 우권골위계 미위자기 인중속월패시야
얼굴에 9별이 있다. 코는 금성에 속하며, 눈은 목성에 속하며, 귀는 수성에 속하며, 입은 화성에 속하며, 좌측 광대뼈[눈썹]는 나후성이며, 우측 광대뼈[눈썹]은 계도성이며, 눈썹[인당]은 자기성이며, 인중[산근]은 월패가 됨이 이것이다.
三主或自下而上爲言者, 或自上而下爲言者, 皆不足取, 以形之屬分, 可以無疑。
삼주혹자하이상위언자 혹자상이하위언자 개부족취 이형지속분 가이무의
3주는 혹 아래부터 위를 말함도 있고, 혹은 위부터 아래를 말함도 있지만 모두 취하기 부족하며 형체의 나누어 속함은 의심이 없다.
夫水生於天一, 金則生於地四, 金、水形神者, 當自天庭至印堂爲初主, 印堂至準頭爲中主, 準頭至地閣爲末主。
부수생어천일 금즉생어지사 금 수형신자 당자천정지인당위초주 인당지준두위중주 준두지지각위말주
물은 하늘에서 첫째로 생기며 금은 땅에서 네 번째로 생기니 금과 수의 형신은 천정에서 인당에 이르기까지 초년을 주관하며, 인당에서 준두까지가 중년을 주관하며, 준두에서 지각까지가 말년을 주관한다.
土者, 興中央之正色, 發於中宮。
토자 흥중앙지정색 발어중궁
토란 중앙의 바른 색을 일으켜 중궁[코]에서 발생한다.
如土形人, 自準頭至印堂爲初主, 印堂至天庭爲中主, 準頭至地閣爲末主。
약토형인 자준두지인당위초주 인당지천정위중주 준두지지각위말주
土는 上shàng,shǎng,shȧng으로도 되어 있다.
토 형상의 사람은 준두에서 인당까지가 초년운을 주관하며 인당에서 천정까지가 중년운을 주장하며 준두에서 지각까지가 말년운을 주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