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에세이 : 청교도의 성령론 (존오웬과 칼빈의 성령론을 비교하며)
-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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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존 오웬의 성령의 성화 사역
2. 칼빈의 성령론 : 구원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
Ⅲ.결론
본문내용
보혜사로서 성령은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시지만 인격적인 존재로서 결코 신자의 소원을 들어주는 지니같은 존재가 아니다. 또 성령께서는 점쟁이나 기타 무속신앙처럼 신비적인 것을 통해서만 역사하는 그런 분이 아니라 인격적으로 신자의 삶속에서 교제를 하시고 또 그런 교제를 원하신다.
존 오웬의 이전의 칼빈의 성령론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존오웬의 성령론과 비교함으로서 청교도의 성령론을 탐구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존 오웬의 성령의 성화 사역
오웬은 성령께서 새 창조를 완성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택자들을 중생시키시고 회심케 하실 뿐만 아니라 그들을 보존하시고 거룩하게 하심으로서 완전함에 이르게 하시는 사역을 행하신다고 하였다. 신자들의 거룩은 모든 거룩함의 원천이자 근본이신 하나님의 명령이고 그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신자는 거룩해져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수 있다. 그러나 신자는 죄인이기 때문에 자력으로 거룩해 질 수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기 때문에 그 능력이 신자에게 임할 때에 거룩해질 수 있다. 바울은 살전 5:23에서 평강의 하나님께서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실 것이라고 하였고 따라서 성령은 중생한 사람을 거룩하게 만드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행하실 수 있다.
A. 성화의 의미
오웬은 성화가 하나님의 영께서 우리의 본성을 죄의 부패로부터 정화하고 깨끗하게 하시는 것이므로 따라서 정화는 참된 내면적인 성화의 관념이라고 했다. 깨끗하게 되는 원인은
첫째로 성령으로서, 성령은 구약에서 더러운 것을 씻는 물과 비교되었기 때문에(겔 36:25) 성령은 죄의 부패로부터 우리는 깨끗케 하시는 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성령은 죄를 태우는 불로 비교되어(사4:4)묘사되고 있으며 이런 비교들을 통해 볼 때 성령은 정화하시는 분이시다.
둘째로 성령께서 우리의 영혼에 그리스도의 죽음과 피를 적용하셔서 깨끗하게 씻어주시는 것이다.(엡 5:25~26, 히 9:14) 즉 신자의 죄를 그리스도의 죽음과 피로 도말하셔서 그의 정결한 피로서 깨끗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존 칼빈, <기독교강요 하권>, 원강연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이수영, <개혁신학과 경건>,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6,
김광열, <구원과 성화>,
송호창, 존오웬의 성령론, 총신대학교대학원, 2007
박대남, 존 오웬의 성령론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2006
박광용, 존 오웬 성화론의 구조와 신학적 고찰,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