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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09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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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속요(고려가요)의 개념
Ⅲ.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성격
1. 고려속요의 내용은 남녀상열지사가 중심을 이룬다
2. 고려속요는 작자가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 대부분이다
3. 고려속요는 현존하는 작품이 매우 적은 편이다
Ⅳ.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이해
Ⅴ. 고려속요(고려가요)의 형태
Ⅵ. 고려속요(고려가요)의 형성
Ⅶ. 고려속요(고려가요)의 명칭
1. 고려속요와 고려 가요
2. 속악가사(俗樂歌詞)
3. 고속가(古俗歌)
4. 속요(俗謠)
5. 장가(杖家)
6. 별곡(別曲)
Ⅷ.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주요작품
1. 동동
2. 상저가
3. 가시리
4. 서경별곡
5. 청산별곡
6. 남여상열지사 3곡
7. 향가계 여요 2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종(1079~1122)은 부왕 숙종의 여진정벌의 뜻을 간직하고 즉위하여, 군법의 정비, 여진 정벌, 관학의 진흥, 혜민국의 설치 등 많은 업적을 남겼고, 특히 시를 잘 지어 <고려사(高麗史)>에 제목이 전하는 작품만도 20여 편이나 이른다. 그러나 예종은 고려의 흥융기(興隆期)(11대 文宗~16대 睿宗) 의 마지막 군주라고 할 수 있다. 북벌정책은 실패하고 송(宋)과북방제국(北方諸國)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있었다. 이처럼 예종은 정치적 군주로서는 실패한 것으로 보이나 선정(善政)을 베풀려는 의욕은 강한 왕이었다. 예종 자신의 허물과 시정(時政)의 득실(得失)을 듣고자 언로(言路)를 널리 열어 놓았으나 신하들이 말하지 않을까 하여 <伐谷鳥>를 노래한 것 역시 백성에게 선정(善政)을 베풀기 위한 것이다. 도이장가 역시 두 공신을 애도칭송(哀悼稱頌)함으로써 국가교화(國家敎化)를 꾀하고 신하들의 위국충성의 결의를 굳게 하기 위해 노래를 지었다.
이 작품의 제작에 관하여는 <평산신씨고려태사장절공유사(平山申氏高麗太師壯節公遺事)>와 『고려사』권14에 기록이 전한다. 예종이 왕 15년 10월에 서경에 행행(行幸)하였을 때에, 팔관회(八觀會)에서 국초 공신인 김락과 신숭겸의 가상희(假像?)를 보고 슬퍼하며 저들의 후예를 묻고는, <어제사운일절(御題四韻一絶)>의 한시를 지어 공신의 죽음의 의미를 노래했다. 그러고도 만족스럽지 않아 다시 <단가이장(短歌二章)>을 지어 감격을 노래했는데 그 단가가 이 작품이다.
<중 략>
5. 장가(杖家)
막연한 길이에 따른 이름
6. 별곡(別曲)
경기체가와 가사작품에 공히 사용되는 명칭
Ⅷ. 고려속요(고려가요)의 주요작품
1. 동동
전 13연의 월령체, 월령체(달거리 형식)노래의 효시
2. 상저가
노동요, 효심을 노래
3. 가시리
이별의 정한을 노래, 후렴구(위증즐가 태평성대)
4. 서경별곡
참고 자료
김종길(1985), 고려속요에 나타난 애정관, 세종대 석사학위 논문
김진희(2000), 고려속요의 음악적 구성원리, 연세대학교
박병채(1995), 고려속요의 어석연구, 반도출판사
윤영아(1997), 고려속요의 운율적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전규태(1976), 고려속요의 연구, 학예사
조하연(2010), 문학 감상 교육 연구 : 고려속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